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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뱃길 유람선 앞날 불투명

경대위 “환경재앙 불러올 것” 강력 반발

한강과 서해를 잇는 경인아라뱃길 시범 운항이 시작됐으나 일부 시민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나서 갈등을 빚고 있다.

국토해양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29일 오후 아라뱃길 인천터미널에서 취항식을 갖고 하모니호 등 유람선 2척에 인천지역 소외계층과 주민 등 500여 명을 태운 뒤 김포 터미널까지 1시간 30분 일정의 운항을 시작했다.

이에 경인운하 백지화 수도권 공동대책위(경대위)는 “혈세먹는 하마가 되어버릴 경인운하가 결국 29일 유람선을 띄우며 공식 시운전에 돌입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경대위는 “1995년 수도권의 획기적인 물류혁신을 홍보하며 공사가 시작됐으나 화물선은 없고 일부 호기심을 갖은 여행객을 태운 유람선만 띄우고 말았다”며 “경인운하 사업이 홍수 예방도 불투명하고, 경제적 타당성도 없고, 환경적으로도 매우 위험한 사업임을 지적했으나 서울을 항구로 만들겠다는 허황된 운하계획으로 인해 국민 혈세낭비와 환경적인 재앙을 불러오는 사업의 출발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천 계양, 부평지역의 홍수방제만이 목적이었다면 5천400억원이 투입된 굴포천방수로도 충분했으나 당시 정부는 시민공원시설 등을 포함하는 방수로 유지관리비 연116억원은 낭비라며 운하로 만들어서 방수로 공사비의 약 5배인 2조 2천500억원을 들여 운하공사를 강행하고, 이제는 도리어 경인운하 갑문과 터미널 유지보수비용으로 매년 200억원씩을 정부에 요청하기로 결정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농지와 그린벨트의 훼손, 갯벌의 파괴와 임계치에 있는 경기내만의 해양환경 악화와 주운수로 수질, 선박통항으로 인한 인근지역 대기오염, 8만여ha 농경지 염해 피해를 감당해야 한다는 우려도 나타냈다.

이어 경기도 시화호의 사례를 들어 바닷물과 민물이 밀도가 달라서 뒤섞이지 못함으로 발생할 수 있는 녹조현상과 오니의 퇴적으로 인한 수질오염이 우려되는 가운데 부평, 계양지역 등 굴포천 유역의 주민들의 홍수의 불안함도 가시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같은 시민단체의 경인 아라뱃길 사업에 대한 반발이 이어질 전망이어서 경인운하 유람선의 앞날이 불투명하다는 여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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