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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 있나?’ 김포경전철 국민감사 청구

김포도시철도의 사업추진을 놓고 야당과 시민단체 등이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나서 향후 결과가 주목된다.

진보정당 통합을 선언한 국민참여당·민노당 김포지역위원회와 시민사회단체연합은 김포도시철도 사업추진 과정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위한 시민 청구인단을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국민참여당 지역위원장인 정왕룡 전 시의원은 이날 시 자체사업 추진 및 건설비용의 적정성, 건설방식 변경결정 등에 대해 국민감사 청구에 나서겠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국민감사 청구 배경에 대해 ▲김포보다 시세규모가 큰 김해·용인 등의 경전철 사례에 비춰 연간 수백억대 적자를 감내한 자체사업 추진의 적정성 ▲시가 부담할 건설비용 5천여억원을 5년간의 취득세 및 지방채 발행으로 충당하는 계획의 적정성 여부에 대해 판단을 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또 ▲중전철에서 중간전철, 다시 경전철로 기본계획이 변경됐음에도 정확한 용역없이 시장과 국회의원의 정치적 합의로 이뤄진 방식의 적정성에 대해서도 청구하기로 했다.

국민감사 청구는 300명 이상의 청구인 서명을 받아 감사청구 대상의 적정요건을 충족해야 감사대상으로 결정된다.

한편 김포도시철도는 지난 7월 기본계획변경안에 대한 공청회를 거쳐 지난달 4일 경기도에 제출돼 국토해양부의 승인을 요청한 상태며, 전구간을 지하화한 노선연장 23.6km, 정거장 9개로 김포공항역에서 서울지하철 9호선, 5호선 및 공항철도와 향후 건설예정인 대곡~소사선과 환승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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