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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급 공무원 ‘민원인에 다가서기’

인천시 부평구는 구정업무를 공유하고 현안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지난 3일부터 오는 3월말까지 ‘일일 민원 상담관’을 운영 중이다.

‘일일 민원 상담관’은 구청 공무원 중 부서별 6급 주무관들이 구청장 비서실에서 하루 동안 민원 상담관으로 역할을 맡고 있으며, 구청장과의 환담을 시작으로 담당 구정사항 보고, 전화 민원 접수 및 소관부서 연계, 부서 업무사항 공유 및 집단 고질 민원 등을 직접 처리하는 방법으로 운영된다.

또한 근무일지를 작성해 소감, 주요 처리사항, 개선사항 및 의견을 기탄없이 개진함으로써 구 행정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일 민원상담관은 지난해 동장들을 대상으로 시행했던 ‘일일 명예 구청장’ 운영 결과, 구정 현안에 대한 상호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6급 주무관을 대상으로 연장 형태로 실시된 것이다.

지난 17일 상담관 윤수진(인사팀)씨는 “민원인들의 얘기를 직접 들어주는 곳은 부평구청이 유일하다”며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공무원의 본연의 역할에 대해 한번 다시 생각해보는 귀중한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홍미영 구청장은 “행정 외부뿐만 아니라 행정 내부의 참여와 소통, 토론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목하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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