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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단 ‘SSM’ 추락하는 ‘전통시장’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영역 확장 탓에 최근 7년간 전국 178개의 전통시장이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같은기간 SSM은 700개 가까이 늘어났다.

25일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 등에 따르면 전국 전통시장의 숫자는 지난 2010년 기준 1천517곳으로 집계됐다. 이는 2003년(1천695곳)보다 178개가 줄은 수치다.

같은 기간 시장 내 점포 수도 23만~24만개 수준에서 2010년 20만1천358개로 20만개를 겨우 넘겼다.

반면 이 기간에 대기업의 SSM은 234개에서 928개로 무려 694개가 늘었다.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사업체 수는 2003년 265개에서 2009년 442개로 증가한 데 이어 2010년에는 450개가 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대형마트 매출은 이미 2007년 전통시장을 앞질렀고 백화점도 2010년 전통시장을 추월했다.

전국 전통시장 매출은 2003년 36조원 수준에서 매년 줄어 2010년에는 24조원까지 감소했다.

반면 신세계, 롯데, 현대 등 백화점 매출은 2003년 17조5천억원에 불과했으나 2010년에는 24조3천억원으로 전통시장보다 커졌다.

대형마트 3사의 매출은 2003년 19조6천억원에서 2007년 28조3천억원으로 전국 1천600개 전통시장을 앞질렀다. 더욱이 2010년에는 33조7천억원으로 전통시장과 10조 가까이 격차를 벌렸다.

SSM 매출은 2003년 2조6천억원에서 2009년 4조2천억원, 2010년 5조원, 2011년에는 6조1천억원으로 150% 가까이 늘었다.

전통시장이 이처럼 추락하는 것은 대형마트와 SSM이 전통시장을 대체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설 노후화와 부족한 서비스로 주부 등 고객의 외면을 받은 탓도 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전통시장의 시설현대화 사업을 추진 중이며 SSM이 전통시장 1㎞ 안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규제도 만들었다. 또한 올해부터는 대형마트와 SSM의 영업시간이 오전 0~8시까지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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