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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쑥’ 백화점 ‘뚝’

계속되는 경기불황으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의 매출은 증가세를 유지했지만 주요 백화점들의 매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지식경제부가 백화점, 대형마트 각 3사의 지난 1월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4.1% 줄었다.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11월(-0.5%)을 제외하고 매달 전년 대비 증가세를 보였다.

지경부 측은 지난달 설 연휴로 영업일수가 지난해 같은달 보다 1일 감소한데다 따뜻한 날씨로 의류 매출이 크게 줄어 백화점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대형마트의 경우 지난달 설명절에 따른 선물세트 판매 증가 등으로 매출이 2.7% 늘었지만 증가율은 전월(3.7%)에 비해 낮아졌다.

상품군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가정생활 4.5%, 스포츠 1.8%, 식품 1.7%은 증가한 반면 잡화 -3.7%, 의류 -1.6%, 가전문화 -0.4%는 감소했다.

백화점에서는 여성정장 -16.5%, 가정용품 -11.0%, 여성캐주얼 -8.1%, 남성의류 -5.2%, 잡화 -5.1% 매출이 감소했고 명품 7.8%, 아동스포츠 2.3%, 식품 1.6% 등은 증가했다.

특히 여성정장은 모피, 가죽제품 등 고가품의 수요 부진으로 매출이 대폭 줄었다.

한편 구매건수는 대형마트가 전년 동월 대비 3.0% 증가하고 백화점은 7.9% 감소한 반면 1인당 구매단가는 대형마트가 0.2% 낮아지고 백화점은 4.1%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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