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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시민 90% 민원행정 굿

안양시민 10명중 9명은 시 민원행정서비스에 흡족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안양시는 2012년도 민원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처리기간 6일 이상의 단순·복합민원 400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18일부터 2주 동안 설문지에 의한 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86.8%가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해 ‘만족스럽다’고 답했으며, 이중에서도 반 이상인 54.3%가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보통(11.3%)’과 ‘불만족(2%)’이라는 응답을 월등히 뛰어넘는 수치로 시 민원행정서비스가 많이 향상됐음을 실감케 했다.

‘만족’ 응답을 보내온 347명중 147명(42.4%)이 그 이유로, ‘담당공무원의 친절함’을 꼽았고 30%(104명)가 ‘업무처리가 매끄럽다’는 점을 선택했으며, 업무처리의 공정성(9.5%)과 상담을 통한 배려(8.9%), 전문성(5.2%) 등의 순으로 선호도를 보였다.

또한 ‘민원처리 과정에서 담당공무원으로부터 불필요한 구비서류나 행정기관 방문을 요구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니오’라는 답변이 각각 98%와 99.8%로 나타나 민원인을 대하는 공무원들의 마인드도 상당 수준에 올라섰음을 알 수 있게 했다.

그와 반대로 ‘불만족’이라고 답한 8명이 제증명수수료, 공정성과 전문성, 친절도 등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번 시의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행정안전부 기준에 의해 점수로 환산하면 92점으로 평가된다.

이는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조사한 84.3점과 경기도평균 84.5점, 전국평균 85.7점 보다 향상된 수치로 시가 그동안 실시한 친절교육과 청렴특강 이에 따른 공무원들의 마인드 함양이 일궈낸 결과로 분석된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만족도가 높게 평가된 것은 칭찬할만하지만 극소수 불만족을 표현한 결과에 대해서는 보다 세심한 배려와 개선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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