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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학습 부추기는 교육과정 제재

정부가 중·고교 선행학습을 막기 위해 상시 점검에 나서고 고입과 대입전형에서 선행학습 영향평가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학교교육에서 선행학습 유발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2학기부터 ‘교육과정 운영 점검반’을 상시 운영하도록 17개 시도교육청에 요청했다고 25일 밝혔다.

점검반은 지역 내 중·고 중간 및 기말고사 수학 문제와 연간 지도계획, 교육과정 편성표를 수시로 점검하고, 학원중점관리구역이 있는 경기도교육청은 중고교의 10% 이상을 점검토록 했다.

또 2014학년도부터 고입 전형 및 대입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선행학습 영향평가제가 시행된다.

시·도교육청은 고교 입학전형 영향평가제와 연계, 기본 매뉴얼과 진단지표를 개발해 시·도 교육규칙에 반영하는 등 입학전형제도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대학은 현재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시행중인 사교육영향평가와 연계해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실시하도록 할 예정이다.

지난 7월 교과부가 전국 초 3∼고2 학생 10만667명을 온라인 설문한 조사에 따르면 초교생 60.2%, 중학생 55.9%, 고교생 47.4%가 선행학습 사교육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1학기 진도 이상의 선행학습 사교육을 경험한 비율도 초등학생이 가장 높았다. 과목별로는 1학기 진도 이상의 수학 선행학습을 한 비율이 초등학교 27.0%, 중학교 20.6%, 고교 16.6%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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