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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는 결국 멈춰 서고

오늘 첫차부터 운행중단
수도권 버스대란 직격탄
애꿎은 서민만 ‘발동동’

<속보> 전국의 버스업계가 택시 대중교통수단에 포함하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 법사위를 통과하면서 22일 오전 4시쯤부터 무기한 운행중단 등 실력행사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사상 초유의 ‘버스대란’으로 출·퇴근과 통학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대중교통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지 않으면 즉각 운행을 재개하겠다고 밝혀 국회에서의 처리가 주목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1일 정부부처의 반발 속에 여야 합의로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정부 관계자는 “세계 어느 나라도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으로 분류하고 있지 않다”며 “버스업계의 반발 등을 감안, 심사숙고해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전국 버스업계는 ‘대중교통법’ 개정안이 국회 법사위를 통과하자 22일부터 무기한 운행중단을 강행키로 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연합회는 이날 “정치권이 대선을 앞두고 표심을 의식해 정부와 국민, 버스업계 모두의 의견을 무시하고 국민 불편은 아랑곳없이 법안 처리를 강행한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내일 첫차부터 무기한 버스 운행을 전면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운행 중단에는 약 4만8천대의 버스와 최대 12만명의 종사자들이 가담할 전망이다.

당장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은 버스 대란의 직격탄을 맞게 될 것이란 예상이다.

도에서는 이번 파업으로 1만2천여대가 일시에 멈춰 서게 돼 하루 506만명이 버스가 아닌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하는 처지다. 인천과 서울도 각 2천300여대와 7천500여대가 동시 파업에 들어가 출근 전쟁이 불가피한 상태다.

버스 운행 중단으로 수도권 교통망의 근간인 환승제도 자체도 구멍이 뚫리게 돼 파장은 확산될 전망이다.

한편 개정안은 본회의 처리만 남겨둔 상태이지만, 김황식 국무총리가 본회의 상정 보류를 공식 요청하는 등 정부 반발이 만만치 않은데다 버스업계의 무기한 운행중단 강행까지 이어져 전망은 불투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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