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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논술형 출제·교사별 평가 확대

도교육청 ‘2013 평가혁신 기본계획’ 마련
인성교육·상담 위해 ‘정의적 능력평가’ 도입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논술형과 교사별 평가를 확대 시행하는 내용을 담은 ‘2013 평가혁신 기본 계획’을 마련했다고 13일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지난해 30~35% 반영했던 학교 지필고사의 서술형·논술형 문제 출제 비율을 올해 35%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다만 논술형 평가 시행 방법과 배점 비율 등은 학교별·학년별로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해 시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수행 평가 방식도 논술과 구술, 토의·토론, 보고서, 관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시행해 질을 높일 예정이다.

문항으로 출제는 하되 내신점수에는 반영하지 않고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발달상황 항목에만 결과를 기록해 인성교육 및 학생 진로 상담 자료로 활용하는 ‘정의적 능력 평가’도 도입하기로 했다.

학교급별·학교별 여건에 맞게 교사별 평가를 자율적으로 확대 시행하도록 하고, 교사별 평가를 시행하는 학교 또는 학년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같은 일제고사를 보지 않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을 개정하고 도교육청 교육국장을 위원장으로 한 평가혁신지원단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같은 평가방식 혁신이 창의적인 인재육성, 참된 학력과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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