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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 고양시장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 등 미래 경쟁력 높일 것
민생사업 역점… ‘복지나눔 1촌맺기’ 활성화
“600주년 연계 新한류문화 중심 완성”

 

고양시는 올 한해 시민과의 소중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쌓아올린 ‘시민제일주의’ 시정기조의 핵심역량을 총 결집, 전국 최고의 지자체로 우뚝 서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특히 일자리 창출과 민생경제 회생, 복지교육 분야의 우선순위를 두는 등 사람중심의 사업들을 대폭 강화한다.

최성 시장은 “고양 역사 600주년의 상징성과 연계한 ‘신 한류문화예술의 중심도시’ 완성과 평화통일 거점사업과 고양의 부가가치 상승 등 고양시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적 사업들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고양시 지명이 생긴지 600주년을 맞았는데.

2013년에는 고양 600년과 연계한 신 한류문화의 중심 고양시를 완성할 것이다.

도시브랜드 가치와 고양시민의 정주의식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도록 국제적인 신한류 문화예술도시의 중심에 설 예정이다.

북한산성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벽제관 육각정 환수운동, 북한산 산영루 복원, 고양600년 기념전시관 건립 등을 추진한다.

킨텍스 MICE 관광, 인천국제공항 환승 관광을 숙박·쇼핑·문화·의료와 효과적으로 연계해 그 시너지 효과를 배가시킨다는 각오다.

아울러 올 상반기 개장 예정인 370개 객실의 대명 특급호텔과 종합레저타운 원마운트, 초대형 수족관인 아쿠아리움의 개장 등도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할 방침이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략은.

2013년 고양시 예산은 한마디로 ‘고양시민 좋은 일자리 창출 예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자리센터의 기능 강화, 민·관·산·학 네트워크를 통한 맞춤형 좋은 일자리 창출, 지역일자리 공시제 최초 시행 등 320억원의 일자리 관련 역점 정책예산을 투입해 ‘일자리 창출 전국 1위’ 도시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한다.

또한 2013 고양국제꽃박람회와 고양글로벌문화대축제 등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화훼농가와 중소상인들의 소득증대 등 지역경제에 더욱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복지·교육부문에서 달라지는 점이 있다면.

사회복지부문 예산으로 지난해보다 약 23.9% 증가한 3천600억여원으로 일반회계의 약 35%를 투입했다.

복지 사각지대의 해소로 명실상부한 고양형 복지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복지나눔 1촌맺기’도 더욱 활성화된다.

교육예산 역시 2012년 보다 28%가 증가한 480억원으로 확대했다.

무상급식의 범위가 만3세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 전체로 늘어나 보편적 복지의 기반이 확대되고, 더불어 관내 친환경 농가들의 수입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평화통일 거점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통일시대의 실질적인 허브역할을 할 수 있는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비전을 더욱 구체화시켜 나갈 방침이다.

여기에 찾아가는 평화인권교육, 남북교류협력시대에 대비한 다양한 정책사업 검토 및 정책토론회 등을 개최해 시민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예정이고, 보훈가족과 참전용사 예우사업을 크게 확대하는 등 국가와 공공을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 분들에 대한 예우 역시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고양평화공원과 평화교육관의 건립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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