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남양유업이 제품 강제할당과 떡값요구 등으로 관할 대리점 점주들에게만 고통을 강요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최근 일부 점주들이 남양유업 본사 앞 시위에 나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남양유업 전·현직 대리점주들은 “남양유업은 소속 대리점에 신제품 등을 강매하고 떡값을 요구하는 등 본사의 우월적 지위를 앞세워 대리점주들에게 고통을 떠넘겼다”라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남양유업 전·현직 대리점 피해자협의회로 알려진 점주들은 지난 1월 28일 서울 남대문의 남양유업 본사 앞에서 회사의 불공정 행위에 반발하는 집회를 열었고, 이에 앞서 25일에는 남양유업을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했다.
이들의 주장으로 남양유업 수원지점 및 수도권 지점들의 대리점에 대한 떠넘기기식 강매행위와 제주지점에서 벌어진 떡값 갹출 등의 행위가 전국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대리점주 A씨는 “작년에 본사의 제품 강매 보도 이후 밀어내기가 줄어든 것은 맞지만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다”며 “이번에 남양유업의 대리점에 대한 불공정 행위가 근절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지난달 25일 신고가 접수돼 사실관계 파악을 위한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남양유업 관계자는 “이번 일은 본사에 불만있는 서울지역 일부 대리점주들의 행위일뿐 주장과 다르다”라고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