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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호 경기도전세버스운용사업조합 이사장

전세버스 면허제 시동 걸면 종사자 복지도 '씽씽' 국민들 편의도 '씽씽'

 

“전국 3만5천여대의 전세버스 중 1만2천대를 차지하고 있는 경기도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은 전국에서 가장 큰 단체로, 면허제 도입에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제8대 경기도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으로 선출되기 전부터 발로 뛰며 부단히 노력한 이승호(64) 이사장은 인터뷰 내내 자신감에 넘쳤다.

그는 “면허제를 위해 지난 6년간 발로 뛰었고, 경기도가 앞장서서 개척했다”며 “전국 16개 시·도 조합 이사장들도 모두 찬성하는 사안이어서 곧 좋은 결과를 맺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27일 선출된 이 이사장은 이전부터 제도개선위원장직을 맡아오며 전세버스도 택시나 일반버스와 같이 면허제가 되도록 노력했다. 그 결과, 지난해 11월 30일 박기춘 민주당 원내대표(남양주 을)가 전세버스운송사업을 면허제로 전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결실을 맺었다.

면허제를 시행한다는 것은 국가에서 전세버스를 허가해 주는 것 이상의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는 전세버스가 국민의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으로, 국가에서 직접 관리를 한다는 의미다. 현행 제도는 등록만 하면 누구나 전세버스를 운행할 수 있어 군소업체뿐만 아니라 개인 지입차 사업자가 무분별하게 난립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승호 이사장은 “전세버스 업계는 이미 공급과잉으로 더 이상 자율화된 등록제로 방치한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며 “면허제가 도입되면 국가가 수요와 공급을 관리하고, 회사는 당국의 규제를 바탕으로 전세버스와 운전기사를 관리하는 이상적인 구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행 등록제는 개인이 지입차로 전세버스 한 대를 등록해 스스로 운전과 정비를 맡아야 하는가 하면, 새벽 1~2시 퇴근과 새벽 5~6시 출근이 다반사여서 졸음운전 사고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며 “1대당 평균 30~40명의 승객이 탑승하는 특성상 사고라도 발생한다면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지게 될 공산이 크다”고 덧붙였다.
 

 

 


“면허제가 시행돼 정부와 회사의 철저한 관리가 이뤄지면 이는 곧 운전과 정비, 일정조절 등 효율적인 업무 분담을 통해 기사들의 복지 수준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이 이사장은 “기사들의 복지향상은 최종적으로 전세버스를 이용하는 국민 모두의 편의 증진으로 연동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세버스 업계의 발전을 위해 무엇보다 지역 간 화합과 상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취임 직후 서울·인천전세버스운송조합 이사장들과 만나 머리를 맞대고 허심탄회한 발전방안을 논의한 데 이어 3개의 조합이 다투는 것이 아니라 상생발전을 위해 영업권을 합치는 계획도 수립중이다.

이미 지난해 국내 방문 외국인이 1천만명을 넘어 수도권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을 흔히 볼 수 있게 됐다. 늘어나는 외국인 관광객과 국내 관광객 수요에 따른 효율적인 관광을 위해 전세버스는 필수적인 존재다.

이승호 이사장은 “장거리 여행이라는 전세버스의 특성상 영업경계가 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외국인 관광객 등 많은 수요에 비해 차고지가 적은 서울만 해도 경기도와 영업권을 합치면 주차 공간 확보가 수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텅 빈 전세버스가 본래 차고지로 돌아가는 것은 대표적인 낭비사례”라며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에서 영업이 끝났다고 빈차로 이동할 게 아니라 경계에 상관없이 공영주차장이나 타 회사 차고지에 주차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의 도입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도 수도권 세 곳의 조합은 임원 간담회를 정례화해 전세업계에 발생되는 문제점 해결을 위해 힘쓰겠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지역 간 화합은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중요한 사안이다.

올해 전국 16개 시·도 전세버스운송조합 중 경기도 등 6곳에서도 새로운 이사장이 선출됐다. 이번에 선출된 신임 이사장들은 이승호 이사장과 같이 처음 이사장직을 맡았다. 이에 따라 전국전세버스연합회 회의에서 항상 문제가 됐던 7대9, 9대7의 과반수 싸움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이 이사장은 보고 있다.

이를 위해 그는 올해 추진하고 있는 역점 사업으로 전국 연합회에도 대의원제도를 도입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전국 조합에서 파견 대의원 제도를 도입하면 선거의 투명성을 확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 이사장은 “전세버스업계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국연합회부터 투명해야 한다”면서 “올해는 나와 같이 신임 이사장이 다수 선출돼, 함께 노력할 동지들이 많이 생긴 것 같아 든든하다”면서 “물론 기존에 있던 전국 모든 이사장들도 업계 생존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국가정책에서 외면된 전세버스 업계에 대해서도 학원버스 합법화도 추진해 하나하나 이루겠다고 강조한다. 실제 학원버스의 경우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학원직원의 자가용 운행, 학생통학버스, 학원전세버스 등 모든 운행이 사실상 불법 행위로 이뤄지고 있다. 반면 학교와 회사, 공공기관, 일반기업 통근버스 등 다방면에서 활약 중인 전세버스는 모두 합법이다.

이승호 이사장의 설명과 같이 전세버스는 국가 경제에 큰 이바지를 하고 있지만 연료보조금 지원정책 등에서는 완전히 배제되는 차별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 이사장은 “학교와 회사 등에서 이용되는 통근·통학 버스는 모두 합법인데 오직 학원만 불법”이라며 “법률에 학원이라는 단어 하나만 추가 하면 되는데 국가정책이 너무 뒤쳐져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10여 년 전만 해도 전세버스 하면 관광버스로 인식됐지만 현재는 통근·통학 버스가 70% 이상 쓰이고, 실제 관광버스로 이용되는 차량은 채 10%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승호 이사장은 선출됐을 당시 당선발표에서 울컥했던 감회를 떠올렸다. 이 이사장은 선출되기 전 제도권 밖에서 사업 환경을 바꿔보자고 수없이 노력했음에도 항상 외면당하거나 늦어져 좌절했던 시기를 겪었다. 이러한 좌절에 힘입었을까, 자리에 욕심이 없던 이 이사장은 업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도권으로 직접 들어섰다.

“한 단체의 수장을 맡게 돼서 기쁜 마음보다는 그동안 외면당했던 심정이 먼저 떠올랐다”면서 “이제는 업계 발전을 위해 내가 내 손으로 무언가를 해결할 수 있다는 마음에 눈물이 나올 뻔 했다”고 감회에 젖기도 했다.
 

 

 


이 이사장은 “앞으로 경기도전세버스조합과 전세버스업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의 통제도 이미 예상하고 있다”면서 “내 이미지가 강성인 만큼 정부의 무조건적인 반대와 억지스런 규제에는 강하게 저항할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그는 “정부정책도 중요하지만 전세버스업계가 스스로 변하지 않고 문제를 깨닫지 못하면 앞으로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며 “전세버스가 국민의 필수교통수단이 되도록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사진 │ 최영호 기자 yhpress@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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