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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현장밀착형 서민금융 모색

금융위 지침 중 현실성 없는 부분 걸러내
금융기관별로 자체 ‘여신취급규정’ 마련
도덕적 해이 방지 대출 혜택 확산에 중점

서민상품 외면하는 금융권
상-서민 외면…“은행먼저 살고 보자” 식
중-막춤(?)식 금리…“우리 상품 써야” 배짱
하-“은행 스스로 대안책 찾아야” 상생

경기도내 금융기관들이 정부가 마련한 대표 서민금융인 ‘햇살론’과 ‘새희망홀씨’ 상품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각종 자구책 방안을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권 스스로 신청자의 저신용 원인·상황별 경중을 가려 지원에 차별을 둔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서민 금융상품 관리감독 기관인 금융위원회로부터 내려오는 지침 중 현실과 동떨어진 내용은 걸러내 지역·현장 중심의 대출업무로 변환시켜 이끌어갈 계획이다.

21일 도내 1, 2 금융기관에 따르면 채무자들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면서 실효성 있는 서민금융 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각종 방안을 마련 중이다.

제2금융기관인 도내 A조합은 ‘소액여신 취급 관리’에 중점을 둔 사업시행을 앞두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일부 거액여신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성(채무)을 예방하고, 동시에 최대한 많은 계층에 분산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A조합 관계자는 “지난 1월부터 시작해 연말까지 3단계로 기간을 정해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며 “기간별로 새로운 변형모델을 적용해 실효성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내 B은행은 기존까지의 제반사항(부채내역/소득기준) 중심 심사에서 벗어나 ‘상환 능력’에 초점을 뒀다.

신용등급만 보는 심사가 아닌 자립이 가능한 신청자를 가려낸다는 것.

B은행 관계자는 “종종 상환 의지가 전무한 신청자도 하는 수 없이 승인을 하는 경우가 있다”며 “앞으로는 대출을 자산 증가를 위한 훌륭한 도구로 사용하는 신청자만을 대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도내 제2금융기관인 C금고는 연말까지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대출 ‘우수사례 발굴’ 및 ‘영업점간 정보공유’를 통해 전국 어디서나 똑같은 지원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수원시내 은행 관계자는 “기존까지 도내 금융기관들은 금융위원회가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영업지침을 기준으로 대출 업무를 운영해 왔다”며 “앞으로는 물고기를 먹는 방법이 아닌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활용해 서민대출의 실효성을 최대한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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