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4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대중(對中) 농수산식품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aT와 코트라,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중국 상무부가 공동 주최·주관한 이번 행사는 최근 우리 농수산식품에 관심이 커지고 있는 중국 중산층을 겨냥한 것으로, 베이징·상하이·칭다오 등 중국 내 13개 지역 51개사의 유력 바이어들이 참가했다.
오뚜기와 빙그레, 매일유업 등 114개 농수산식품 수출업체는 중국 바이어들과 일대일 매칭 상담을 벌였다. 바이어들은 홍삼과 김, 밤, 유자차, 유제품, 스낵류, 음료, 면류 등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최근 중국에서는 신 중산층을 중심으로 안전하면서도 고품질인 한국산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중국으로의 우리 농수산식품 수출실적은 2008년 5억3천900만달러에서 2012년 12억7천800만달러로 최근 5년간 연평균 28% 증가했다.
지난해 일본으로의 농수산식품 수출이 23억8천900만달러로 여전히 가장 많았지만, 2020년 이후에는 중국이 우리의 1위 농수산식품 수출대상국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상담회는 지난달 22일 1차 상담회에 이어 두번째 개최된 것으로, 1차 때는 상담건수 286건, 상담금액 5천500만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