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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누리당 홍일표(인천 남갑) 의원은 제19대 국회 첫해 대선 국면에서 새누리당 원내대변인과 당 대변인 등을 맡아 당의 입장과 정책을 국민에게 알리는데 주력했다. 실제 19대 국회에서 실시한 방송인터뷰만 170건에 달할 정도다. 당 대변인 시절 품위 있고 절제된 논평은 정치의 품격을 높였다는 평을 얻기에 충분했다. 당내에서는 특정 계파를 초월해 거침없이 쓴 소리를 하다 보니 영락없는 쇄신파로 분류되고 있다. 합리적 판단을 내세우는 탓에 야당 의원들로부터 호감 받는 얼마 안 되는 의원으로 손꼽힐 정도라니 소통의 아이콘(?)이라고 칭해도 무리가 아닐 듯싶다.

홍 의원은 지난 한해 누구보다 바쁜 나날을 보냈다. 특유의 부지런함과 추진력, 냉철한 판단력은 지역구나 여의도 의정활동 결과물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사회적 약자와 민감한 이슈에 대해 기민하게 문제점을 파악해 날카롭게 지적하고 해법을 제시하는 모습은 신뢰감으로 다가온다. 홍 의원에게 지난한 해 의정 활동 성과와 정치권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들어봤다.

당내 ‘Mr 쓴소리’…정치권 진단, 해결 제시

홍 의원은 지난해 말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2013년 한 해 동안 여·야 정치권이 대선이 끝난 지 1년이 다 되도록 과거 이슈에만 매몰돼 미래를 위한 준비를 전혀 하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당시 홍 의원은 “가까스로 4자 회동을 통해 국정원 개혁특위와 정치개혁특위를 발족시켜 현안을 논의 하고는 있지만 언제 또 의견 차이로 파행이 될지 아슬아슬하다”고 말했다.

여야는 성탄절인 지난 12월25일 원내대표·정책위의장·원내수석부대표 간 ‘3+3 회동’을 갖고 12월30일에 예산안과 국가정보원 개혁법안을 동시 처리키로 전격 합의했다. 4인 회담의 ‘연내 처리’ 합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처리시기를 못 박은 것이어서 고무적으로 해석됐다.

정치권의 분위기는 다행히 ‘제야의 종’과 함께 예산안을 벼락치기로 처리하는 최악의 상황은 피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내다봤다.

아니나 다를까 여야는 크리스마스 회동 다음날인 26일 국정원 개혁방안을 둘러싸고 그래왔듯 공방전을 계속 벌였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여야가 국정원개혁·예산안 처리에 합의해놓고도 뒤돌아서는 저마다 ‘동상이몽’하고 있다는 힐난이 정치권을 향했다.

홍 의원은 지난 12월30일 여야 정치권과 철도노조 지도부가 국회에 철도산업발전소위를 구성하는 조건으로 철도노조 파업을 철회키로 전격 합의한 것에 대해 다행으로 생각하면서도 역대 철도파업 중 최장기인 22일째까지 가게된 것에 대해선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지난해 연말 성탄절을 전후로 여야 대립이 최고조에 달했던 점을 언급하면서 “당시 여·야 정치권은 노·정간 충돌을 완화하고 조정하기 위한 역할을 초반부터 하지 못한 게 사실”이라며 “사회 갈등을 완화하고 타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정치권이 앞 다퉈 나섰어야 했다. 그러한 사회통합을 위한 노력과 기능이 너무 미약한 게 현재 우리 정치의 문제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공자의 말을 인용했다. “대인은 화이부동(和而不同)이라 했고,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더라도 조화를 이루고 화합할 줄 아는 것이 성숙한 사람의 태도다. 타협과 협상을 통해 조금씩 양보하고 그 과정에서 대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정치 아닌가? 현재의 여·야는 유연한 태도가 너무 부족하다”며 심경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끝나지 않은 정쟁을 멈추기 위해선 정치문화 혁신과 권력구조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당 지도부가 공천권을 행사하는 한 국회의원의 자율성이 위축되기 때문에 상향식 공천제, 양당 동시 오픈프라이머리로의 정당개혁 등이 이뤄져야 한다. 앞으로는 당론 투표를 지양하고, 교차투표가 활성화돼야 한다. 그리고 야당 지도부는 강경파에 휘둘리고, 여당 지도부는 청와대 눈치만 보고 있다는 따가운 시선을 의식해야 하며, 대통령도 야당 의견을 들어 보고 그런 방법을 통해 정부와 여당이 야당을 존중하는 모양새를 보여야한다”고 말이다.

의정활동 동분서주…‘바쁘다 바빠’

지난해 2월 국회에서는 한국 사회 세대 갈등 현상을 진단하고 이를 치유하는 방안을 제안한 토론회가 개최돼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 특히 이 토론회에서는 젊은 세대와 실버 세대가 교류하며 서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표출됐다. 큰 틀에서는 불공정·차별·소외 등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기 위한 시스템 마련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산시킨 기회가 됐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연구하는 ‘국회 CSR 포럼’이 발족돼 국회 공식 연구단체로 등록 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홍 의원은 이 포럼의 수장을 맡고 있으며 여야 국회의원은 물론 국제기구, 학계, 연구기관 및 기업 CEO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홍 의원은 “포럼은 기업이 법규를 준수하고 환경·노동·인권을 존중하며 사회공헌활동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자는 데서 출발했다. CSR의 확산으로 우리사회의 양극화와 사회적 갈등이 해소돼 사회통합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며 평가했다.

현재 국회 인권포럼 책임연구위원으로도 활동 중인 홍 의원은 저소득층, 특히 소외받는 인권 사각지대를 조명, 사회 양극화 및 갈등 해소를 위한 실태 파악과 대책 마련에 몰두하고 있다. 때문에 사회·경제적 약자를 위한 기회 확대 방안은 그가 풀고자 하는 중요한 과제다.

실제 저임금과 사측의 인권 소홀로 인해 고통받는 아르바이트생의 인권 실태를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세미나를 직접 개최하고, 한국사회에 만연한 이주노동자 체불임금 문제와 내·외국인간 차별 등 열악한 노동실태를 지적한 간담회 등은 문제 해결을 위한 시작점이다.

여기다 무 계약·성형요구·성폭행 등 연예인 지망생들 인권보호를 위한 토론회, 전공의 근무실태 및 처우개선에 대한 간담회 등 국민통합과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노력에 홍 의원은 보폭을 넓히고 있다.

사회 약자 등에게 귀를 여는데 주저하지 않았다면, 국회의원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도 입을 아끼지 않고 있다.

앞서 정홍원 국무총리, 황찬현 감사원장, 김소영 대법관 등에 대한 인사 청문위원으로 활동한 홍 의원은 황 감사원장 인사 청문위원 활동 당시 “감사원장은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 확보를 위해 살아있는 권력에 쓴 소리를 할 줄 알아야 한다”며 소신을 밝힌바 있다.

아울러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법안소위 위원장을 맡아 여·야간 이견에도 불구하고 골목상권 보호와 상생협력 증진을 위한 ‘유통산업발전법’개정(안)이 타결될 수 있도록 협상을 주도, 통과시킨 점은 큰 성과로 꼽고 있다.

“사법제도개혁특위 여당 간사로 활동하면서는 반부패 제도 개선과 공직자윤리 강화방안을 논의하는데 집중했다. 그 결과 반부패 전담기구를 독립시키고 소속을 국무총리에서 대통령으로 격상했다. 퇴직공무원의 취업 제한 등 공직자윤리법 미비점을 개선하는 한편 법학전문대학원 입학과정 투명성을 제고했다”고 밝혔다.
 

 

 


지역, 민생 경제 활성화 진력

홍 의원은 과거 서울과 인천 등지에서 판사를 역임한 율사 출신으로 인천시 정무부시장을 지내는 등 3법(입법, 사법, 행정)을 경험한 화려한 이력을 자랑하고 있다.

그런 그가 인천가정법원 유치에 대해 잠시 회상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인천의 이혼율은 2001~2010년까지 10년 연속 전국 1위를 기록했으며, 가정폭력과 청소년 문제도 급증하는 추세라고 한다. 하지만 지역에 가정법원이 없어 가정해체현상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고 한다.

홍 의원은 “그래서 인천가정법원 유치와 관련한 법안을 발의한 뒤 법사위 위원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설득했다. 그 결과 2011년 말 법안이 통과됐고 현재 가정법원 공사가 진행 중이다. 2016년 초 개원을 앞두고 있으며, 앞으로 인천 가정법원이 인천 시민들의 사법복지 향상과 남구 석바위 주변 지역이 다시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이어 “도화구역 일대의 경우 인천대가 송도로 떠나면서 부동산침체와 상권쇠퇴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나 지난 9월 초 기재부 예산 심의 과정에서 인천 도화구역 정부지방합동청사 설계비 13억원이 확정되면서 향후 국비 767억이 투자될 예정이다. 인천 보훈지청, 지방노동위,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지방해양안전심판원, 선관위, 남구 선관위 등 6개 공공기관이 입주하고 관련 종사자만 600여명이 근무할 예정이다. 국비 투자에 의한 핵심 앵커시설 유치를 통해 도화구역 투자유치 활성화와 주변상권 활성화, 지역 일자리창출이 기대된다”고 낙관했다.

그는 “최근 국회에서 지속적으로 주안산업단지 구조고도화 필요성을 주장해온 결과 지난해 11월6일 산업부와 산업단지공단이 추진하는 산업단지 구조고도화 사업 확산단지에 주안산단이 전국종합평가 1위를 받아 선정됐다. 앞으로 주안 산업단지는 정부 예산과 지자체, 민간투자 등을 통해 노후 기반시설 개선과 지원시설 설립, 복지·편의시설 확충이 추진될 예정으로 향후 수도권의 산업 허브 기지로 구축되어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입주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민간투자를 활성화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1956년(57·충남 홍성)▲홍성고 ▲건국대 법과대학 ▲건국대 대학원(법학석사) ▲영국 런던대학(UCL) 객원연구원 ▲제23회 사법시험 합격(사법연수원 제14기) ▲대구지법·인천지법·서울지법·서울고법 판사 ▲대법원 재판연구관▲인천시 정무부시장 ▲한나라당 인천시당위원장· 법률지원단·북한 인권개선소위원장 ▲제18(한나라당), 19대(새누리당) 국회의원 ▲새누리당 원내대변인 ▲국회 사법제도개혁특위 여당 간사

글|조정훈기자 hoon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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