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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길 먼’ 동인천 재정비… 예산마저 삭감

기반시설 설치위한 40억원 중 시비 20억원 삭감
유 시장 ‘원도심 활성화’ 공언 무색… 주민 원성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사업이 난항을 거듭하는 가운데, 기반시설 설치를 위한 예산마저 수립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2일 인천시에 따르면 23만4천951㎡의 사업지구에 도로 7곳, 주차장 2곳, 공원 5곳 등 기반시설 설치를 위한 40억원의 예산 중 국비 20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시비 20억원이 삭감됐다.

이에 시는 지난 10월부터 내년 8월까지 진행되는 인천발전연구원의 중·동구 연구용역 시행 결과와 전체 도시계획사업과 연계해 사업을 재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유정복 시장을 비롯한 시집행부가 그동안 수차례 원도심 활성화를 공언해왔기 때문에 지지부진한 역세권 주변 개발사업에 대한 주민 원성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민운기 배다리구역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주민협의체 운영위원은 “현재 동인천역 주변 개발사업은 6개 지구로 쪼개져 뚜렷한 추진 실적 없이 각기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시 재원 부족과 부동산 경기 악화 등으로 중앙시장 쪽은 공영개발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지만 진행이 안되고 있고, 북광장에 ‘뉴들플레이’를 건립하기로 했지만 이 역시 재정확보가 안돼 무산될 지경”이라고 했다.

또, 그는 “화평동 냉면 골목은 민영개발로 하자는 가닥만 잡힌 상황”이라며 “배다리구역 역시 26억원을 받아 정비를 앞두고 있었으나, 결국 2억원만 책정돼 보도블록 작업 정도를 하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사업을 위한 국비 20억원은 이미 확보된 상황”이라며 “재정 여건상 국비에 매칭할 20억원을 반영하지 못했고, 인천도시공사 역시 2016년까지 신규개발사업이 어려운 실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국비를 받아놨기 때문에 내년도 추가경정예산에서 다시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08년 동인천역 주변은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돼 2018년까지 7천230억원을 투입, 동구 송현동 일대 23만4천951㎡에 2천324세대에 이르는 도시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그러나 계속되는 부동산 경기 침체와 건설경기 악화 등으로 사업성이 저하되고 지자체 차원의 재원확보도 쉽지 않아 시는 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종국기자 k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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