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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선진 교통문화도시 만들기 ‘온 힘’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개선 등 82억 투입

인천시는 올 한해 교통안전문화 개선분야에 총 82억원을 투입, 선진교통문화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25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3억4천400만원), 교통사고 위험도로구조 개선사업(14억원), 청라~강서간 간선급행버스 건설(36억1천100만원), 교통약자 보호구역 개선사업(11억4천500만원), 어린이보호구역 CCTV 설치사업(6억8천800만원) 등을 추진한다.

올해 1월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인천은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건수와 보행자 중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전국에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경찰청, 교육청, 교통안전공단 등 37개 교통관련 기관 및 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교통문화운동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교통기초 질서 지키기,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 운전시 욕설안하기, 양보운전하기, 운전 중 담배꽁초·쓰레기 안버리기, 교통약자 배려운전하기,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하기,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주차금지, 스쿨존 불법주차 금지,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하기, 안전띠 착용, 신호 준수, 방향지시 등 점등하기, 횡단보도 우측통행하기, 도로에 침이나 쓰레기 버리지 않기 등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또 어린이 보행안전지도를 위해 교통공원 4개소를 운영하고 안전한 보행을 위한 보행안전지도사업도 추진하는 등 향후 교통정책을 차량소통 위주의 정책에서 보행자 위주의 안전한 교통정책으로 전환키로 했다.

골목길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도 줄일 계획이다.

대로변 교차로와 달리 골목길 교차로는 신호등이 없어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교차로 지점에 ‘십(+)자형’ 노면 표시 20여개소와 ‘교차점 알리미’ 1개소를 시범 설치해 교차로 교통사고를 줄일 예정이다.

이밖에 시민 맞춤형 교통체계 도입도 추진한다.

정해진 노선을 스케줄대로 운영하는 일반 정규 버스노선이 아니라 이용자의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여러 가지 노선으로 변형시켜 운행하는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시스템을 교통 소외지역인 농·어촌지역 등에 시범 도입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교통안전문화 개선사업 추진과 새로운 교통시스템 도입, 대시민 교통문화운동 등을 통해 올 한해에도 생활 속 교통안전의 습관화,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등 한 차원 높은 교통문화를 확립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조현경기자 c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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