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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항 8부두 활용 놓고 ‘정면 충돌’

국제여객터미널 이전 등
중구 최대현안으로 부상

 

인천항발전協 “중고차 전용 부두로” vs 비대위 “전면 개방해야”

내항 8부두 활용문제와 국제여객터미널 이전문제가 중구의 최대현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번 사안에 대해 인천시와 경제청 및 중구, 시민단체간에도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어 다차원의 방정식같이 뚜렷한 해법이 보이지 않는 실정이다.

먼저 중구 내항 활용방안을 두고 ‘내항 비상대책위원회’와 ‘인천항발전협의회’가 서로의 입장을 주장하며 강하게 대립했다.

‘국제여객터미널 존치 및 내항8부두 전면개방과 내항재개발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가 내항 8부두 전면 개방과 국제여객터미널 존치를 요구한 것이다.

지난 6일 비대위는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계획과 관련해 이달 중 ‘중앙항만정책심의회 및 사업계획 고시’ 등을 거쳐 사업시행자 공모를 추진할 계획임을 해양수산부로부터 답변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날 비대위는 인천항발전협의회가 주장한 ‘내항 중고차 전용 부두로 활용’ 주장에 대해 강력 반발했다.

이들은 “기존 사업장 및 항만근로자 재배치 등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등 내항 8부두 개방의 불확실한 상황”이라며, “내항을 중고차 전용부두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력 주장했다.

이어 “그동안 내항 운영에 따른 경제 발전의 이면에 주민의 희생과 아픔이 있었다. 내항 재개발은 인천시민과 중구 구민의 의견이 반영된 개발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비대위는 “연간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국제여객터미널의 여객항로를 폐쇄하는 것은 원도심 몰락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이 마련되지 않는 한 중구에 존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국제여객터미널 주민 A씨는 “최근 중국 관광객들의 구매가 늘어 모처럼 주변상가가 활기에 차 있다”며, “급작스럽게 국제여객터미널이 송도로 이전하면 상가주민들이 생계대책은 어떡하냐”고 불만을 표시했다.

또 다른 주민 B씨는 “인천항발전협의회와 중구가 극명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어 답답하다”며, “대승적으로 중구의 발전을 위해 통일된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책위는 ▲올해 6월 말까지 내항 8부두 우선 개방 ▲내항 전체 재개발 계획수립 단계별 추진 ▲제1·2국제여객터미널 여객중심 존치 활성화 등을 요구했다.

/김용대기자 ky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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