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와 청량리 등 수도권 동북부에서 고속철과 광역급행철도(GTX)를 타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8일 GTX C노선(의정부∼군포 금정역)을 재검토한 결과 수서발 수도권고속철도 의정부 연장사업과 연계해 추진하기로 잠정 결론 냈다.
국토부는 지난해 2월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C노선의 B/C(비용편익 비율)가 0.66으로 나오자 재기획 작업을 벌여 왔다. B/C는 1 이상 이면 경제성이 있다는 의미며 그 이하면 반대다.
검토 결과 수도권 고속철을 의정부까지 연장해 선로를 함께 사용하고, 기존 경원선 선로 가운데 도봉산역 북부∼의정부 5.4㎞와 과천선 과천∼금정 6.1㎞를 활용해 비용을 줄이는 방안을 최적안으로 정했다.
기존 노선 활용으로 GTX C노선 전체 47.9㎞ 가운데 과천∼도봉산역 북부 36.5㎞만 지하에 새로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예상 사업비는 당초 4조5천억원에서 약 4조원(고속철연장 4천210억원 포함)으로 줄고, B/C는 0.66에서 1.01로 올랐다.
지난해 내놓았던 GTX C노선의 ‘금정-과천-양재-삼성’ 이후 부분은 ‘삼성-청량리-창동-의정부’로 이어졌지만, 대안은 ‘삼성-청량리-광운대-창동-의정부’로 광운대역이 추가됐다.
이 방안대로면 삼성∼의정부 26.8㎞ 선로를 GTX와 고속철이 함께 달린다.
국토부는 GTX·고속철 연계 추진은 경제성 확보 뿐 아니라 고속철 연장사업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임춘원기자 lc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