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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표 계산’에 전철건설 애꿎은 지연

인덕원~수원복선전철
안양·수원·용인지역구 현역들
내년 총선 표밭 겨냥 사업 제동
노선 변경·역 추가설치 강력 요구
교통부 노선 등 8월 확정계획 차질

내년 4월 치러지는 20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정부가 추진중인 ‘인덕원-수원간복선전철사업’(이하 인덕원-수원전철) 통과 구간 주변지역 국회의원들이 표를 의식해 사업에 제동을 걸면서 노선확정이 지연될 것으로 예측되는 등 우려가 일고 있다.

24일 정부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2조5천억원을 투입, 4호선 인덕원역과 1호선 서동탄역 간 33㎞ 구간을 1번국도를 따라 연결하는 ‘인덕원-수원복선전철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국토부는 포화상태에 달한 경부선 광역전철 이용인구를 분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달까지 노선계획과 역위치 등이 포함된 기본계획수립을 완료하기로 했다.

그러나 사업초기부터 노선변경을 요구한 안양지역과 역 추가설치를 추진하는 북수원지역, 최근 들어 용인 흥덕지역까지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노선 변경을 요구하면서 사업 추진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결국 내년 총선을 겨냥한 국회의원들의 표밭다지기 전략에 사업이 지연되면서 ‘인덕원-수원전철’이 통과하는 지역주민들 만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실제 안양시 동안구를 지역구로 한 심재철 의원은 수년전부터 ‘인덕원-수원전철’이 호계사거리를 통과하도록 노선변경을 요구했고, 수원시 장안구의 이찬열 의원은 파장동에 북수원역의 추가설치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두 의원의 요구사항이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최근에는 용인시 기흥구를 지역구로 하는 김민기 의원이 ‘인덕원-수원전철’의 흥덕지구 통과를 요구하고 있다.

김 의원은 최근 흥덕지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서명을 받는 등 강수를 두고 있으며 흥덕지구로 노선이 변경될 경우 수혜를 받기 어려워 지는 지역인 수원 영통구의 박광온 의원 역시 지난 21일 김민기 의원의 의견에 반박하는 주민설명회를 여는 등 맞서고 있다.

서은정(33·여·안양시 평촌동)씨는 “정치인들은 항상 ‘된다. 된다’하는데 진짜 되는게 언제인지 도무지 알 수 가 없다”며 “지역에서 표를 의식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이해하지만 핌비(PIMBY) 현상으로 사업추진 자체가 늦어지는 것에 따른 피해는 다 주민들이 보는거 아니냐”고 푸념했다.

A의원은 “지역구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서 국회의원이 나서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사업이 지연되는 등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대안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 8월 기본계획을 확정하려 했지만 호계사거리나 북수원역, 흥덕지구 경유 등 새로운 의견에 대해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며 “서둘러 노선을 확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정재훈기자 jjh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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