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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금융상담센터 상담인력 태부족… “지원 필요”

장기채권 존재 확인 등
시스템 개선 요구 높아져

경기도 금융상담센터가 예상 외의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속에 추가 지원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8일 경기금융상담센터와 법조계 등에 따르면 경기도 금융상담센터는 개소 한달여만에 5명이 개인회생·파산 절차를 접수하고, 8건 준비 등의 성과를 내고 있다.

그러나 상담인력 및 상담공간 부족, 장기채권 존재 확인 난항, 채무자 사후관리 등 예산이 수반된 사업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 중앙 상담센터 등 도내 6개 센터와 7명의 상담인력이 도내 31개 시·군을 담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개인회생·파산 절차 진행을 위해서는 부채증명서가 필요하지만 장기 채무자의 경우 현황 파악조차 쉽지 않아 체계적인 시스템 마련이 요구되는 상태다.

또 채무자를 위한 경제교육과 심리상담 프로그램 등 사후관리의 필요성도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센터 관계자는 “공간 부족은 물론 상담인력도 모자라 다양한 지원이 시급하다”며 “운영과정에서 확인한 여러 문제점을 보완해 근본적인 서민금융지원 시스템이 마련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변호사 이모(49)씨는 “한번 빚의 늪에 빠진 사람은 다시 반복할 가능성이 크다”며 “경제교육이나 심리상담 등 지속적 관리 및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규원기자 y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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