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 K리그 클래식 최고의 라이벌 매치로 손꼽히는 수원 블루윙즈와 FC서울의 맞대결인 ‘슈퍼매치’가 113억원의 스폰서십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2일 “스포츠마케팅과 미디어분석 전문업체인 SMS리서치앤컨설팅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지난 19일 치러진 수원과 서울의 슈퍼매치의 스폰서십 미디어노출 효과가 112억7천566만원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스폰서십 효과는 스폰서 브랜드의 노출 빈도와 시간 등을 따져 산정한 액수로 ▲TV중계 77억3천303만원 ▲인터넷 포털사이트 생중계 4천630만원 ▲인터넷 뉴스 15억8천697만원 ▲경기장 내부 장치장식물 효과 19억935만원 등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의 분석 항목은 ▲중계방송 아나운서와 해설자의 코멘트 ▲중계화면 자막 ▲유니폼, 경기장 내 배너 ▲측면 A보드 ▲정면 LED보드 ▲인터뷰 백드롭 ▲90도 광고 ▲골대 옆 퍼블릭골 광고 ▲타이틀스폰서 보드 ▲팀벤치 ▲공인구 등이다.
분석 브랜드는 K리그와 수원, 서울의 모든 스폰서를 대상으로 했다.
연맹은 스포츠 뉴스 방송과 하이라이트 프로그램, 신문 기사, 사진 등을 통한 분석까지 보태면 스폰서십 효과액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슈퍼매치 한 경기의 스폰서십 효과를 분석해 발표한 것은 4월 18일 두 팀의 맞대결 이후 이번이 두 번째로 당시 경기의 스폰서십 효과는 112억원으로 분석됐다.
/정민수기자 jm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