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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 ‘U-아파트’ 시범사업 ‘오락가락’

10대 서비스 추진한다더니
내년 4개만 우선 시행 ‘번복’
“왜 미루느냐?” 주민들 반발

광명시가 사람중심의 최첨단 아파트를 구축한다며 추진중인 ‘U(유비쿼터스)-아파트’ 정책이 오락가락 행정으로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24일 시에 따르면 시는 내년 1월부터 하안동 e편한세상 아파트(27개동, 2천800여가구)에 ‘U-아파트’ 10대 서비스 가운데 4개만 하기로 결정했다.

나머지 6개 서비스는 내년 주민 설문조사 뒤, 다시 선정해 2017년 시범사업을 이어 가기로 했다.

앞서 시는 2010년부터 ‘U-아파트’ 시범사업으로 방범, 화재·도난대응, 어린이·노약자 보호 등 5개 서비스를 하기로 했으나 당시 무인민원발급 서비스 1개만 제공하고 나머지 4개항을 시행하지 않아 주민들의 비난을 받았었다.

2013년 뒤늦게 버스정보, 방범 등 2개 서비스가 추가 시행됐으나 나머지 2개항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 가운데 시는 지난해 7월 시장 공약 차원에서 화재·도난 대응 등 10대 서비스를 확정하고 시범사업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시는 아무 것도 하지 않은 채 1년여가 지나 또 다시 4개 서비스만 우선 시행하겠다며 정책 발표를 번복했다.

시가 내년 1월부터 시범사업 하기로 한 것은 화재경보 119알림, 범법차량 검출, 아파트 출입구 얼굴인식, 엘리베이터 이상상황(범죄) 감지 등 4개 서비스다.

119알림, 범법차량 검출은 e편한세상 아파트 27개 동 전체를 대상으로 시행되지만 얼굴인식, 엘리베이터 감지 등 2개 서비스는 1개 동만 사업 대상이 된다.

e편한세상 아파트 주민들은 지난 19일 열린 시 설명회에서 “시는 애초 화재·도난대응 등 4개 서비스에 도시가스비 절감까지 모두 5개를 올해 안에 해주고, 내년 상반기 나머지 5개 서비스를 추진하기로 했는데 설문조사를 또 해 2017년으로 시행 시기를 미루려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시 관계자는 “지난 8월 13개 서비스에 대한 주민설문이 있었는데 우선순위가 높은 4개를 선정했고, 나머지 서비스에 대해서는 다시 설문을 진행해 2017년 시범사업 한 뒤 광명 전 지역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기술·제도 검증이 필요해 시범사업을 부분적으로 해야 한다”고 해명했다./광명=장순철기자 j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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