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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보공단, 공공기관 청렴도 1등급

국민권익위, 21개 기관 평가
서비스 개선·청탁금지 등 호평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15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직원 2천300명 이상의 공직유관단체 1형 21개 기관 중 매우우수기관(1등급)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평가에서 공단은 외부고객이 평가하는 외부청렴도에서 지난해 8.87점(2등급)보다 0.26점 상승한 9.13을 받았으며, 소속직원이 평가하는 내부청렴도에서도 지난해 8.68보다 0.02점이 상승한 8.70점을 받는 등 조직 내·외 청렴도가 상승했다.

이는 그동안 공단이 지역사회 시민단체, 소비자단체 등과의 교류를 통해 공단서비스에 대한 문제점 등을 지속적으로 청취해 이를 적극 개선하고, 대내적으로는 지사직원과의 소통을 통해 현장중심의 청렴문화를 확산시키는 ‘찾아가는 청렴컨설팅’을 확대 실시한 결과라는 평가다.

또 공단은 부패 유발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 익명신고시스템을 활성화하고, 청렴감찰제를 강화했으며, 오해 제정된 ‘청탁금지법’ 시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단의 형사고발기준을 강화했다.

성상철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청렴도 매우우수기관 달성에 만족하지 않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여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청렴한 기관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영복·이상훈기자 ky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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