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백화점 시장 규모가 1930년 우리나라에 첫 백화점이 개점한 지 86년만인 올해 처음으로 30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2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백화점 판매(매출)액은 지난해보다 6% 가량 성장한 31조원 정도로 추산됐다.
지난 2009년 20조원의 문턱을 넘어선 지 7년 만이다.
고속 성장을 해 온 국내 백화점 시장은 최근 3~4년간 경기 침체와 소비 트렌드 변화 등으로 정체기에 접어들면서 2012년 29조1천억원, 2013년 29조8천억원, 2014년 29조3천억원, 지난해 29조2천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4년 연속 29조원 대에 머물렀다. 특히 전자상거래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쇼핑 시장이 갈수록 커지면서 오프라인인 백화점을 찾는 내방객 수가 정체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올 들어 신세계와 현대백화점 등이 공격적 점포 확장으로 매장 수와 영업 면적을 늘리면서 매출 증대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신세계는 올 상반기에 주력 점포인 강남점을 증축한 데 이어 김해점과 하남점 등을 잇따라 개장했다.
현대는 지난해 8월 개점한 판교점의 매출이 올해부터 본격 궤도에 오른 것이 매출 증대에 기여했다. /이상훈기자 l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