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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2017학년도 교육과정 정책 추진계획 발표

경기도교육청이 2017학년도 교육과정 정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계획을 통해 학생성장 중심 교육과정 운영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초등학교 전체 학년에서 일제고사가 폐지되고 교사별 상시평가 체제의 평가가, 또 평가는 학생 서열화 중심이 아닌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중심으로 하는 성장중심평가가 추진된다.

또한 초등 1~2학년에서 ‘성장배려학년제’가 도입돼 기초학력 관리 및 활동중심의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특히 학생지도에 전문성을 지닌 전문교사를 담임으로 배정하고, 초등 1~2학년(군) 한글교육 및 기초학력 배양 책무성을 강화해 활동(놀이)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블록타임 확대, 놀이시간 확보 등 학습 부담을 완화한 교육과정이 편성·운영된다.

이 외 기존 수업혁신모델인 ‘배움중심수업’을 개선한 ‘배움중심수업 2.0’을 통해 학생중심의 다양한 수업방법을 적용한다.

이에 따라 배움중심수업 실천에 전념할 수 있는 교무업무조직을 통해 배움중심수업 성찰과 나눔 활동을 전개하며, 교육과정의 재구성과 수업 및 평가를 하나로 일치시키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 중학교 자유학기제는 ‘경기자유학년제’로 확대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수업과 평가 방법 등이 적용된다.

목용숙 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장은 “2017년 경기도교육청의 교육과정 정책 추진 계획을 통해 교육과정 정상화와 다양화를 추진한다”며 “학생중심의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더욱 심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고등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과 진로개척 역량을 신장시키는 폭넓은 학습 경험 제공을 위해 ‘경기꿈의대학’을 신설, 운영할 예정이다.

/이상훈기자 l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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