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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지방도 관리체계 획기적 개선… 지자체 최초 ‘기본계획’ 수립

5년마다 수립… 오늘 고시

경기도가 도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도로 이용과 사고예방을 위해 지방도의 관리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경기도는 도내 지방도의 효율·체계적 유지관리를 위한 마스터플랜인 ‘경기도 도로 안전 및 유지관리 기본계획’을 수립, 31일자로 고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도(道) 단위 지자체에서는 경기도가 최초 사례다.

이번에 수립된 기본계획은 도내 지방도 전체 2천762㎞ 중 도가 도로관리청으로 관리하는 읍·면지역 지방도의 교량, 도로사면, 터널, 지하차도 등 각종 도로시설물과 도로 선형개량, 사고다발 구간, 지정체 구간, 제설취약 구간, 보행자도로, 도로안전시설, 도로침수지역 등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유지관리 및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최종 정책목표는 ‘도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경기도 만들기’로 설정, 이를 실현하기 위해 ▲스마트한 시설물 관리 ▲도로이용서비스 향상 ▲지속가능한 도로관리 ▲안전한 시설물 관리 등 전략과제를 내세웠다.

‘스마트한 시설물 관리’는 도로관리시스템 구축을 중점과제 삼아 세부추진과제로 PMS, BMS 등 시설물별 관리시스템 구축, 도로관리통합시스템(RMS) 구축 등을 제시했다.

‘도로이용서비스 향상’을 위해서는 지방도 갓길 확충사업, 정관도로 정비사업, 걷기 편한 행복거리 만들기 등 이용자 편의중심의 3대 정책사업을 설정했다.

‘지속가능한 도로관리’ 부문은 도로 유지관리 조직 개편과 도로시설물 전수조사 및 DB 구축 등을 중점과제로 제시, 도로관리를 위한 조직구성 및 운영, 표지판·교량·사면·터널 등 데이터베이스(DB)구축 등이 세부과제다.

‘안전한 시설물 관리’를 위해선 도로시설물 관리지침 수립, 위기관리 매뉴얼의 보완·개발, 위험시설물 우선순위 산정, 도로 및 도로시설물 개선 등이 제안됐다.

이에 따라 지방도의 노면조사와 분석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면 도로의 유지관리 효율성이 증대돼 보수비용 역시 절감될 것으로 도는 내다보고 있다.

도는 이번 계획을 토대로 오는 2020년까지 5천420억 원의 재원을 마련·투입하고, 많은 재정을 필요로 하는 도로 선형개량, 지정체 구간 개선 등에 대해서는 2020년 이후까지 중장기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연우기자 27y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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