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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신항 배후부지에 LNG 냉동·냉장물류단지 구축

항만공사, 냉열공급시설 설치
민간업체 냉동·냉장 창고 건립
기존보다 전기료·유지비 절감

 

인천신항 배후부지에 액화천연가스(LNG) 인수기지에서 발생하는 영하 162℃의 초저온 냉열에너지를 활용하는 냉동·냉장물류단지(조감도)가 조성된다.

13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인천신항 배후부지 23만1천㎡에 오는 2020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LNG 냉열이용 냉동·냉장창고 클러스터가 구축된다.

이번에 구축하는 냉동·냉장창고 클러스터는 1㎞가량 떨어진 인천LNG 인수기지에서 발생하는 냉열에너지를 24시간 이용하는 탓에 보통의 냉동창고처럼 대량의 전력을 소모하는 냉동기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LNG기지는 저장된 액화 LNG를 기체로 변환해 공급하게 되는 데 이때 발생하는 초저온 에너지를 냉동·냉장창고에 사용한다는 구상이다.

공사는 221억 원을 투자해 LNG 인수기지와 연결된 냉매 배관의 끝에 냉열공급시설을 짓고 이를 중심으로 민간기업들이 총 7개 냉동·냉장창고를 건립한다.

또 창고용지는 항만공사가 민간기업에 30년간 임대할 기획이다.

공사는 내년 초까지 입주업체를 선정하고 내년 하반기 부지를 공급해 업체들이 창고를 착공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인천신항에 LNG 냉열 이용 냉동·냉장물류단지가 가동되면 업체들이 기존 냉동창고와 비교해 전기료를 30%가량 줄일 수 있어 연간 전기료 29억 원, 유지관리비 3억 원, 초기 설비비 536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공사는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사는 현재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LNG 냉열의 활용가치가 매우 큰 것으로 보고 관련 법상 ‘신재생에너지’에 포함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다.

공사 관계자는 “LNG 냉열이용 단지는 어류·육류를 실은 냉동컨테이너가 들어오는 컨테이너부두 바로 옆에 있어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췄다”며 “정부의 에너지 절약정책에 부응하고 수도권의 냉동·냉장화물 운송경로를 단순화해 국가 물류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재호기자 sjh45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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