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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카톡친구’ 28만 397명… 전국 지자체 중 ‘최다’

20개월 만에 55.2배 증가
‘통큰이벤트’ 결정적 역할
발송 메시지 열람도 110%
SNS 활용 민원 처리도 활발
하루 평균 235건 달해

수원시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가 지난 1년간 10만여명 이상 증가하면서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정부기관을 통틀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수원시에 따르면 11일 현재 수원시의 ‘카카오톡 친구’는 28만 397명으로 지난해 12월 말(17만 3천932명)보다 61.2% 늘었고, 2016년 3월 5천79명에서 1년 8개월 만에 55.2배 증가했다.

‘대한민국 정부’(26만 578명), 서울시(25만 5천488명)가 수원시의 뒤를 잇고 있다.

카톡친구 수 증가는 지난해 4월부터 펼친 ‘카톡친구 통큰이벤트’가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카톡친구 통큰이벤트’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수원시와 친구를 맺으면 수원시 주요 관광지와 관광체험 시설을 무료·할인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이벤트로, 수원화성·화성행궁·박물관 무료입장, 시립아이파크미술관 50% 할인, ‘시티투어’(평일) 2000원 할인, ‘플라잉 수원’(평일) 1000원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화성어차, 국궁체험은 평일 50% 할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고, ‘메가박스 수원남문점’ 등 문화시설, 한복 대여점 ‘행궁낭자’·‘장금이’(대여 시 시간당 2000원 할인)에서도 할인받을 수 있다.

또 수원시 주요 소식과 문화·관광·축제 정보, 재난·긴급상황 정보도 카카오톡 메시지로 신속하게 받아볼 수 있다. 수원시가 카톡으로 발송하는 메시지 열람률은 110%(메시지 공유·전달 포함)에 달한다.

‘통큰 이벤트’는 관광객 증가에도 한몫했다. 2016년 수원화성, 화성행궁, 3개 박물관, 시립미술관 입장객은 156만 8379명으로 전년(124만 9490명)보다 25.5% 증가했는데, 2016년 입장객의 66%가 통큰 이벤트 무료·할인 입장객이었다.

지난 8월 ‘살충제 계란 사태’가 터졌을 때는 살충제 성분 검출 계란에 대한 정보를 담은 메시지 ‘08양계 계란 먹지 마세요!’를 카톡 친구 25만여 명에게 발송해 12시간 만에 30만 명에게 정보를 전파·공유했다. 메시지 전송 후 하루 만에 수원시에 유통된 ‘살충제 계란’의 83%가 회수됐다.

수원시는 카카오톡 외에도 블로그(https://blog.naver.com/suwonloves),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인스타그램’, ‘포스트’ 등 다양한 SNS를 활용해 수원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2011년 개설한 블로그의 누적 방문자는 1135만 명에 이르고, SNS를 활용한 소통 민원 처리 건수는 하루 평균 235건이다./유진상기자 y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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