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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경전철 안전관련·환승시스템 미흡”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행정감사서 대책마련 주문
한길룡 “화물차 공영차고지 건설 미흡… 도비 투입을”
道 “스크린도어 설치비 국비 확보 등 방안 마련할 것”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13일 진행된 경기도 철도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내 경전철의 안전사고와 환승시스템 문제점, 화물차 공영차고지 필요성 등을 지적, 집행부에 해결책을 주문했다.

이날 첫 질의에 나선 최재백 의원(더불어민주당·시흥3)은 “인명피해가 없었던 의정부경전철과 달리 용인경전철은 2013년 개통 이후 스크린도어 미설치로 8건의 안전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국비 확보를 통해서라도 스크린도어를 서둘러 설치해 시민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8월 용인에서 열린 ‘용인경전철 스크린도어 설치 시민 간담회’에서도 스크린도어 미설치로 승객들의 불안감 조성은 물론 안전사고의 지속적 발생, GIDS(가이드웨이 침입검지 시스템)의 승객 선로추락 방지 한계점이 문제된 바 있다.

천영미 의원(민주·안산2)은 경전철 환승체계 부재와 환승주차장의 문제점을 따져 물었다. 천 의원은 “경전철 역사와 버스·택시 환승거리가 너무 멀고, 아예 택시정류장이 없거나 환승주차장이 없는 곳도 많다”며 “경전철의 기능을 높이기 위한 환승·연계체계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환승주차장과 관련, “군포역 환승주차장의 경우 대부분 인근 주민이나 상가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정으로 환승목적 이용률이 2015년 8%, 2016년 9%, 2017년 9%로 사실상 환승 목적이 없는 주차장”이라며 목적에 맞는 주차장으로서의 기능 회복을 위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한길룡 의원(자유한국당·파주4)은 화물차 공영차고지 필요성과 그에 따른 도비 확보 계획에 대해 질의했다.

한 의원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제45조에는 도지사가 직접 또는 임대·민간위탁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는데, 전혀 도비 지원 계획이 없다”며 “국비만 바라고 도는 화물차 공영차고지 건설에 아무런 관심도 갖고 있지 않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또 화물차 등록 현황 자료를 제시하며 “연천군의 경우 세대수의 4분의 1이 화물차를 등록한 상황”이라며 “이런 비상식적인 현실에 대해 단속도 없고, 화물차고지 건설도 미온적이라면 밤샘주차나 불법주차로 인해 발생되는 안전사고에 거의 무방비 상태라는 것”이라며 도의 화물차 공영차고지 건설에 도비 투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이종수 도 철도국장은 “용인경전철 스크린도어 설치를 위한 국비 36억 원을 확보하는 한편, 환승시스템은 지방대중교통계획에 포함시켜 개선방안을 찾아보겠다”고 했으며, 화물 공영차고지 건설에 대해선 “향후 예산 확보를 통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장선기자 kjs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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