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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명조끼 입었어도 차가운 겨울 바다 수온·빠른 물살에 ‘속수무책’

낚시 명당 선점경쟁에 과속… 좁은 수로서 충돌 사고
어두운 새벽 안개·비까지 겹친 상황 출항 9분만에 재난
신고접수 15분만에 도착 해경헬기·경비정 구조 작업

 

영흥도 앞바다 낚싯배 전복

‘선창1호’ 인명피해 큰 이유


3일 오전 6시 12분쯤 인천시 옹진군 영흥대교 남방 약 2마일 해상에서 낚시를 위해 출항하던 어선 선창1호(9.77t)가 급유선 명진15호(336t급)와 충돌해 전복하는 사고가 발생, 승선원 22명 중 13명이 숨지고 2명이 실종됐다.

지난 2015년 9월 제주 추자도 해역에서 돌고래호(9.77t)가 방향타 고장 이후 전복돼 15명이 숨지고 3명이 실종된 사건 이후 최악의 낚시어선 사고다.

선창1호는 이날 오전 6시 영흥도 진두항에서 출항했다가 9분 만에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개가 끼고 비가 내리는 등 기상이 안 좋은 상태에서 영흥대교 아래 좁은 수로를 통과하다가 급유선과 충돌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창1호의 인명피해가 큰 것은 현지 해역의 물살이 강하고 겨울철 수온이 차가웠기 때문이다.

신고 접수 15분 뒤 해경 헬기와 경비정 등 구조세력이 속속 현장에 도착했고 낚시객 대부분도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있었지만, 겨울철 차가운 수온이 인명피해를 키운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의 강한 물살 때문에 낚시객들이 사고 지점에서 바로 발견되지 않고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견된 것도 인명피해를 더한 요인이 됐다.

낚시 어선의 위험성은 지속해서 제기돼 왔지만 쉽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낚시 어선은 새벽에 일찍 출발해 오후 4∼5시 귀항하는 ‘당일치기’ 일정으로 이뤄지기에 낚시 어선들이 명당선점을 위해 과속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특히 새벽잠을 쫓으며 배를 탄 낚시객은 목적지에 이르기 전까지 방에서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낚시 어선 객실은 상당수가 어창을 개조해 만든 것이어서 전열 기구 등에 취약한 실정이다.

낚시 어선은 또 어선 기준을 적용받아 선원 1명만 승무 기준으로 규정돼 있어 안전관리가 미흡하다.

선장 혼자서 배를 몰고 점심 준비를 하고 20여명의 손님을 상대하느라 조타실을 비우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사고가 발생한 선창1호도 손님은 20명인데 선원은 선장 1명과 보조 1명 등 2명이 전부였다.

낚시 어선 해양사고는 2013년 77건, 2014년 86건, 2015년 206건으로 매년 가파르게 늘고 있다.

인천해경 관계자는 “선창1호는 손님 정원 20명을 준수했고 낚시객도 모두 구명조끼를 착용하는 등 현재로써는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인다”며 “실종자 2명을 찾는 데 주력하며 정확한 사고경위를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신재호기자 sjh45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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