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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갑문 축조 100주년… 새로운 100년 꿈 꾼다

IPA, 2018년 주요 사업계획
원양항로 신규 개설 등 공격적인 화물창출 마케팅
국제공동물류센터 건설 신항 물류흐름 개선 꾀해
올해 10월 크루즈터미널 완공… 여객 수송도 확대

올해 갑문 축조 100주년을 맞은 인천항이 물동량과 서비스 분야에서 한 단계 도약해 ‘대한민국 수도권 관문’의 위상을 굳힌다.

인천항만공사(IPA)는 9일 지난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컨테이너 330만TEU, 전체 1억6천700만t을 달성목표를 포함한 2018년 주요 사업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이에 공사는 인천항 물류경쟁력 강화를 위해 원양항로 신규 개설 등 항로 다변화를 추진하고 인천항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화물창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친다.

이를 위해 공컨테이너 장치장과 화물차 주차장 조성, 하역장비 추가, 정보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신항의 생산성 향상과 물류흐름 개선을 지원하고 신규 조성되는 배후단지에 강소형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인천항 국제공동물류센터’ 건립도 추진한다.

또 여객이 다시 찾는 인천항을 만들기 위한 노력도 계속된다.

신 국제여객터미널 등 해양관광 신규 인프라를 건설하는 골든하버 개발사업은 2019년 상반기 전체공사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이고, 금년 10월에 크루즈터미널 준공이 예정돼 있다.

터미널이 준공되면 인천항은 처음으로 크루즈 전용 시설을 확보하게 돼 향후 크루즈 유치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사는 중장기 항만경쟁력 확보를 위한 물류인프라 개발도 지속할 예정이다.

부두시설로는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에 대응해 신항-2단계 컨테이너터미널의 4선석을 2025년 개장을 목표로 개발에 착수한다.

이 밖에도 현재 진행 중인 내항 부두운영사(TOC) 통합은 5월 운영 개시를 목표로 부두운영사등과 지속적으로 세부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내항재개발과 관련해서는 유관기관과의 마스터플랜 수립용역 시행과 함께 인천시, LH와 공동으로 1·8부두 재개발 사업추진 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공사 남봉현 사장은 “지난해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인천항이 글로벌 항만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2018년에도 물류환경 개선과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해 임직원 모두가 하나돼 노력하는 한편, 사회적 가치 실현 등 국정과제 이행에도 앞장서 지역사회와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신재호기자 sjh45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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