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택시들이 인천공항에서 서울·경기지역 운행을 확대해 달라는 요구를 하고 나섰다.
28일 인천시와 인천택시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지난 27일 인천 택시업계는 인천공항 택시 공동배차제를 허용해 달라고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현재는 지역별 배차방식을 적용해 서울·인천·경기 택시 승차장이 따로 있어 인천 택시는 인천으로 가는 손님만 태울 수 있다.
인천공항에서 서울·경기도로 가는 택시는 한 번에 6∼7만 원의 요금도 받을 수 있지만 인천으로 가는 택시는 운행 거리가 짧아 2∼3만 원밖에 받지 못해 이익이 적다는 것이 인천 택시업계의 주장이다.
인천 택시업계는 이 때문에 수도권 공동배차제 시행을 건의해 왔지만 서울·경기 택시업계 반대로 번번히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이에 시는 타 지역 택시업계 반발을 고려해 우선 2터미널만을 대상으로 공동배차제 또는 희망지역 자율선택제를 시행하는 방안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공동배차제가 시행되면 서울·인천·경기 택시가 공항에서 손님을 태우고 갈 경우 수도권 지역을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게 된다.
희망지역 자율선택제는 공항 입차 때 택시 기사가 배차 희망지역을 선택해 손님을 태우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들 제도는 인천 택시업계 영업에는 도움이 되지만 승객 입장에서는 오히려 불편해질 수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공동배차제가 시행되면 서울·경기 택시도 순번에 따라 인천 손님을 태울 수 있게 된다.
이때 운행 거리가 짧아도 승차거부는 할 수 없어 마지못해 가는 상황이 되는 데 이런 상황을 서울·경기지역 택시업계는 반기지 않고 있다.
희망지역 자율선택제 역시 인천택시들이 서울·경기 행선지만 선호할 경우 인천으로 가는 택시는 줄어들어 인천시민의 역불편도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인천택시 중에는 공항과 시내 사이 단거리 손님을 선호하는 택시도 있으므로 희망지역 선택제를 시행해도 시민불편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지역 택시업계가 양보안을 제시한 점을 고려해 국토부가 민원을 해결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이정규기자 lj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