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0년간 산업문명이 새로운 물건을 개발하고 대량 생산한 것을 생활 속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반면 편리함이 늘어난 만큼 우리가 지불해야 할 대가도 커졌다.
전문가들은 지구 온도가 한계점을 넘어서면 극심한 무더위와 해수면 상승, 가뭄, 식량 부족 등으로 인류는 생존을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고 있다.
지구 온도를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상승하도록 억제하는 것이 ‘마지노선’으로 제시됐고, 그 해법으로 ‘탄소중립’이라는 개념이 최근 제시됐다.
수원시는 공격적인 온실가스 감축에 지방정부 스스로 참여하고 실천하려는 노력을 주도하며 ‘환경수도’ 면모를 보이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 체계적으로 관리
수원시가 기후변화대응을 시작한 것은 2011년 2월 제1차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세우면서다.
같은 해 9월에는 2005년을 기준점으로 2020년까지 20%, 2030년까지 40%를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단계적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등 수원시는 기후변화를 대비하는 선도도시로서의 역할을 해왔다.
이 과정에서 시민 토론회와 공감토크쇼 등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공유하고 실행을 위한 정책 과정에 참여를 유도해 ‘시민과 함께하는 환경수도 수원 조성’에 가까이 다가갔다.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추진된 정책은 가시적인 효과가 드러나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는 2011년 대비 324%가 증가했으며, 친환경 건축 인증도 438% 늘었다.
공원 면적은 2009년보다 157%가 늘었다. 수원지역 공공청사는 92.1%가 LED로,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의 68%가 LED로 교체 완료됐다.
덕분에 2005년 수원시민 1인당 5.53t이던 온실가스 배출량이 2018년 4.66t으로 줄어 15.6%가 감축됐다.
온실가스 관리 정책의 핵심은 온실가스 발생량과 감축량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도구, 즉 ‘온실가스 인벤토리’의 정확성이다.
수원시는 초기부터 자체적으로 온실가스 발생량을 산정했는데, 이 결과가 한국환경공단의 결과치와 비슷한 추이를 보였다. 뿐 아니라 지방정부 국제표준 프로토콜 인벤토리 구축의 우수사례로 손꼽혔다.
결국 2018년에는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협약(GCoM)으로부터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과 감축 목표, 단계별 이행계획 완료까지를 점검하는 최종 인증을 받았다. 서울시에 이어 두 번째 인증이었고, 기초 지방정부로서는 최초였다.
◇탄소중립도시 선도하는 ‘지방정부 최강자’
수원시는 최종 목표인 ‘탄소중립(Net Zero)’까지 멈출 수 없다.
2021년 이후 전 세계가 참여하는 기후변화 대응 협약인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신(新) 기후체제로 전환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제시된 탄소중립은 가장 강력한 온실가스 감축 방향이다.
이에 발 맞춰 수원시가 지난 6월 5일 환경의 날에 226개 기초지방정부를 주도해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선포하고, 이달 7일에는 전국 80개 광역 및 기초지방정부가 참여하는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를 발족하며 지방 정부의 실행 의지를 다잡았다.
지방 정부인 수원시가 객관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부 분야별로 정량적 목표량을 정하고, 실행 전략을 마련한 것은 실질적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과제인 탄소중립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것과 다름없다.
특히 120여만 명 인구가 집중돼 남다른 특성을 가진 수원시는 정확한 온실가스와 에너지 관련 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도심형 전략인 ‘2050 탄소중립도시 조성 기본전략’을 세웠다.
기본적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단계적 모델 구현과 수소 연료 기반의 에너지 전환 선도, 도시통합정책을 통한 지속가능발전 등 3가지 전략이 담겼다.
구체적 수치로는 2005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은 80% 줄이고, 나머지 20%는 상쇄해 2050년 화석연료를 제로화하는 것이 목표다.
결국 탄소중립은 온실가스의 발생량을 최소화하고, 불가피하게 발생한 온실가스도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통해서 감쇄시켜야 한다는 의미다.
즉 2050년 수원시가 탄소중립이 되려면 석탄과 석유류 등 화석연료의 사용률은 ‘0’이고, 모든 자동차가 친환경 자동차이고 모든 건축물이 녹색건축물이어야 한다.
수원시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에너지전환 ▲수송 ▲건물 ▲폐기물 ▲그린인프라 ▲국제협력 및 시민의식 제고 ▲체계적 검증 및 연구 등 7개 분야의 과제를 도출했다.
또 화석연료 사용률과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전력자립도와 신재생에너지 발전율, 그린수소 부담률 등을 높이는 로드맵이 마련됐다.
◇전기차와 수소차 등 그린뉴딜 선도
수원시의 온실가스 감축 전략 중 가장 눈에 띄는 분야는 친환경자동차 인프라 구축이다.
이는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대한민국 새로운 100년의 설계”라며 한국판 뉴딜로 발표한 그린 뉴딜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
수원시는 지난해 말 전기버스 100대를 도입하고 전기버스 시대의 도입을 천명해 눈길을 끌었다.
나아가 오는 2022년까지 사실상 시내버스 전체를 전기버스로 전환한다는 목표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인다는 구상이다.
탄소를 대체할 궁극의 에너지로 각광받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고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한 구상도 구체적으로 실현되고 있다.
‘달릴수록 청정해지는 수소차’를 올해 150대를 보급한 뒤 2022년까지 1500대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뿐만 아니라 수소버스와 수소택시 등 대중교통 분야에서도 시범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제조업체와의 협의도 진행 중이다.
원활한 수소차 활용을 위해 하반기 중 영통구 하동에 위치한 동부공영차고지에 수소충전소를 건립해 수원시민들의 충전 편의를 높이고, 이용자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해 서·남·북부권에 수소 충전 인프라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나아가 ‘수원형 수소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준비작업도 활발하다.
전문가 자문단을 확보하고, 수원시정연구원을 통해 수원형 수소생태계 모델 구축 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해 이를 구체화한다.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수소택시, 수소버스 등 친환경 대중교통 시범도시사업 ▲산업단지 수소건설장비 시범보급사업 ▲소규모 가정용 연료전지 시범보급사업 등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분야가 포함된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탄소중립은 기후위기를 극복할 가장 실효성 있는 기후행동”이라며 “지방정부가 주도적으로 대처하고 도시구조와 생활방식을 혁신해 탄소중립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현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