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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통팔달 교통의 중심 수원, '수도권 남부 순환철도망' 중심으로 자리매김

 

수도권 교통의 중심 수원역에서 전철을 타고 서울 삼성역을 가려면 2번의 환승을 거쳐 1시간 2~3분이 걸린다. 하지만 몇 년 후 GTX-C 노선을 이용하면 환승 없이 22분 만에 삼성역에 도착할 수 있다.

 

수원역은 ‘수도권 남부 순환철도망’의 중심으로, 경부선 일반철도, 국철 1호선, 수인분당선이 운행 중이다. 수원역에서 삼성역·의정부역 등을 거쳐 덕정역(양주)에 이르는 ‘GTX-C 노선’ 사업과 수원발 KTX 직결사업도 진행 중이다.

 

이에 더해 수원역을 지나진 않지만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연장 사업’, 인덕원에서 수원을 지나 동탄에 이르는 복선전철 ‘신수원선’ 사업도 진행되고 있다.

 

진행 중인 모든 광역철도구축사업이 완료되면 수원시는 ‘사통팔달 격자(格子)형 철도망’에 한 걸음 다가서며 수도권·전국 주요 역까지 이동 시간은 대폭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 중인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C 노선은 수원역에서 덕정역까지 74.8㎞ 구간에 건설된다. GTX-C 노선이 개통되면 수원역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22분, 현재는 2시간이 소요되는 의정부역까지 40여 분만에 갈 수 있다.

 

 

수원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주관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에 ‘수원역 동측 환승센터’를 응모해 지난 11일 ‘최우수’로 선정되기도 했다.

 

선정에 힘입어 수원역 광장 중앙에 있는 교통섬을 로데오거리와 연결해 수원역과 수원역광장, 로데오거리를 잇는 보행축을 만들 계획이다. 동쪽 광장에 흩어져있는 버스정류장은 역사 바로 앞에 재배치할 예정이다.

 

‘수원역 동측 환승센터’가 완공되면 교통수단 간 환승 시간은 3분 이내로 줄고, 수원역 일원 버스정류장의 혼잡도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차량이 중심이었던 수원역 동쪽 광장은 사람이 중심 되는 시민 광장으로 거듭난다.

 

 

‘수원발 KTX 직결사업’,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연장사업’, ‘신수원선 사업’도 막힘 없이 진행되고 있다.

 

2024년까지 진행되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경부선 서정리역과 수서고속철 평택지제역까지 4.7㎞를 연결하는 철로를 건설해 수원역을 KTX 출발 거점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현재 KTX는 수원역에서 하루 4회 출발하고 있지만, 수원발 KTX 직결사업이 완료되면 운행 횟수가 대폭 늘고, 전국 주요 역까지 이동 시간도 크게 준다.

 

수원역에서 부산역까지 현재 2시간 44분에서 2시간 16분으로 28분 단축되고, 수원역에서 목포역은 4시간 39분에서 2시간 28분으로 이동시간이 대폭 감소한다.

 

지난 1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연장사업’은 광교에서 호매실까지 9.7㎞구간을 연장해 4개의 역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신분당선 연장선이 개통되면 호매실에서 강남역까지 47분 소요될 예정이다. 현재 호매실에서 강남역까지 광역버스로 100분 정도 걸린다.

 

 

2026년 개통 계획인 ‘신수원선’은 인덕원에서 수원, 동탄을 잇는 복선전철로 현재 실시설계 용역 진행 중이다. 신수원선은 인덕원·의왕·수원·동탄으로 이어지는 37.1㎞구간에 6개 역이 들어설 예정이다.

 

한편 수인선(수원역~인천역)과 분당선(수원역~청량리역)을 연결한 수인분당선은 지난 9월 개통됐다. 수인분당선 완전 개통으로 수원역에서 인천역까지 75분만에 갈 수 있게 됐다. 개통전에는 국철 1호선을 타고 인천행 열차로 환승해 90분 이상이 걸렸다.

 

수원시는 수인선 수원 구간 상부에 산책로, 자전거도로, 미세먼지 차단 도시 숲, 시민이 가꿔나가는 ‘참여정원’ 등이 들어서는 3.5km 길이의 선(線) 형태 친환경 휴게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원역은 수도권 광역교통체계의 핵심이자 경기 남부권 최대 거점 역”이라며 “수원역 동측 환승센터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쾌적한 환승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박한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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