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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철도-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 적극 협의 나선다

인천시, 시민청원 답변 통해 밝혀

 인천시는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사업은 정상적으로 추진돼야 하며, 이를 위해 적극 협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30일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사업 조속 완료’와 관련된 온라인 시민청원에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답변을 내놨다.

 

최장혁 행정부시장은 영상 답변에서 “시는 공항철도와 서울9호선 간 직결사업이 지연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사업은 공항철도와 서울9호선 구간을 직접 연결해 운행하는 사업으로, 1999년 3월 국토교통부의 ‘서울9호선과 공항철도 연계방안’ 수립에 따라 시작됐고 2000년 9월 서울시가 기획하고 국토교통부장관의 승인을 받은 ‘서울9호선 기본계획’에도 반영됐다.

 

이어 2015년 6월 국토교통부의 ‘공항철도와 서울9호선 간 직결운행을 위한 이행계획 마련 연구용역’을 통해 경제적 타당성이 확인됨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했으나 2019년 말 인천시민 일부도 수혜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이유로 인천시에 사업비 일부 분담(40억~120억 원)을 요구했다.

 

이어 지난 10월 서울시가 이 사업을 위한 차량구입비 중 국비 222억 원을 불용처리하면서, 인천시와의 사업비 분담갈등 때문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시민들은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을 요구하는 온라인 시민청원을 제기했고, 30일 간 3181명이 공감했다.

 

최 부시장은 “분담을 요구한 서울9호선 구간 시설비는 법률에서 국토교통부 40%, 서울시 60% 분담 비율을 규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두 노선의 연결선도 이미 설치된 상태로 사실상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인천시의 사업비 분담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재차 밝히며 “법적근거 없는 사업비 분담요구는 법과 원칙을 우선해야 할 행정의 기본을 벗어난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이어 “서울시가 이 때문에 사업을 차일피일 미룬다면 이는 2500만 수도권 전체 주민들의 불편을 외면한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도시철도 건설 및 운영자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라”고 촉구한 뒤 “사업지연으로 시민불편이 장기화하지 않도록 관계기관들과 적극적으로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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