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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코나 EV 화재 원인은 배터리셀 불량"…리콜 결정

국토부, 현대차 코나 등 3개 차종 2만6699대 리콜 결정
현대차, 다음 달 29일부터 배터리시스템 전원 교체

 

국토교통부가 현대차의 코나 등 전기차 3개 차종 2만6699대에 대해 자발적 시정조치(리콜) 결정을 내렸다.

 

국토부는 24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해당 차종들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됐다고 리콜 사유를 밝혔다. 이번 리콜 대상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한 차종은 코나(OS EV, 2만5083대)다. 그 뒤를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전기버스 일렉시티(LK EV, 302대) 등이 차지했다.

 

리콜 결정과 관련해 국토부는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가운데 일부가 음극탭 접힘 등 셀 제조불량으로 내부합선 화재 발생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현대차는 국토부 결정을 따라 다음달 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전원 교체하는 리콜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10월 16일 코나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해 시정조치를 받은 바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과 관련 전문가들이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리콜로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를 정밀조사한 결과, 인위적인 화재 재현실험으로 배터리셀 내부 열 폭주 시험에서 발생한 화재 영상이 코나 EV 화재와 유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리콜로 수거된 불량 고전압 배터리를 분해해 정밀조사결과,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도 발견했다.

 

국토부는 KATRI 주관 화재 재현실험 등 결함조사를 지속 추진하며 이번 리콜의 적정성도 함께 조사해 보완 조치한다고 밝혔다. 또 다음 달까지 전기차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제도개선 대책도 세울 계획이다.

 

한편 이번 리콜대상 차량은 다음달 29일부터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교체) 받을 수 있다. 자비로 해당 결함 내용을 수리한 자차 소유자는 제작사에 신청시 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경기신문 = 현지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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