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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기아,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협력사업 본격화…"EV6에 프로세스 적용"

 

SK이노베이션과 기아가 전기차 배터리 순환경제 구축에 나선다.

 

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폐배터리에서 리튬을 포함한 금속을 회수해 전기차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가 가능한 기술 기반을 확보했다고 29일 밝혔다.

 

전기차는 탄소 배출을 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지만 전기차가 수명을 다하면 발생하는 폐배터리 처리가 또다른 환경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폐배터리는 산화코발트·리튬·망간·니켈 등 유독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폭발로 인한 화재 위험성도 높다.

 

이에 SK이노베이션과 기아는 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기반으로 전기차용 배터리 순환경제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

 

양사는 지난해 3월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1년간 배터리 재활용 실증사업을 진행해 배터리 내 금속 회수 가능성과 효과 및 효율성 등을 평가했다.

 

기아는 배터리 성능평가 시스템으로 폐배터리를 평가해 잔존성능이 우수한 배터리는 모듈 또는 팩 단위로 나눠 에너지 저장 장치(ESS)로 재이용한다.

 

잔존성능이 낮을 경우 기아는 배터리를 셀 단위로 분해하고 SK이노베이션은 자체 기술로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양극재용 금속자원을 회수해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에 활용한다.

 

양사는 이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폐배터리를 재활용해 전기차 배터리 순환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권혁호 기아 국내사업본부장은 “사용 후 배터리 이용체계를 공동으로 조성해 전기차 대중화에 따른 제조사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할 것”이라며 “하반기 출시 예정인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에도 이 프로세스를 적용해 친환경 모빌리티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김철중 SK이노베이션 전략본부장은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은 금속 자원 수요증가에 대한 대응 중 하나로, 온실가스 발생 등 환경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며 “사용 후 배터리 활용체계가 글로벌로 확대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오재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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