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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수소 공장·충전소 박차, 관용차·출하센터는 ‘전무’

1조7천억 수소 인프라 구축 등 수소경제 박차
서울시·정부, 수소차로 관용차·수소버스 쓰는데
도는 ‘0’ 지지부진…수소출하센터 도입도 전무
“수소 벨류 체인 구멍…적극적인 중개역할 해야”

 

경기도가 수소공장 및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고 있지만, 관용 수소차 또는 수소출하센터 설치 등 실제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 추진은 다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와 도내 시·군은 최근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수소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6일 산업용 가스 전문기업 린데와 1조7000억원 규모의 수소충전소 및 산업용 가스시설 증설 투자협약을 체결했고 화성시는 청사 안에서 수소충전소를 25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반면 도내 수소충전소는 차량 대수보다 여전히 부족한 모습이다. 저공해차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올해 기준 도내 수소차 수는 2931대인 반면, 수소충전소 수는 11개소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대부분이 화성 등 경기 남부에 집중돼있어 지역별 편차가 큰 상황이다.

 

이처럼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활성화가 수소공장 및 충전소 개설에만 집중되며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중앙부처 기관이 수소차를 관용차로 도입하고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수소버스 운행을 시작하는 것과 달리, 24일 도청 문의결과 도내 수소 관용차 및 수소 버스는 현재까지도 0대인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수소 생산공장과 수소충전소만큼 인프라의 핵심 중 하나인 수소출하센터 도입은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에서 전무한 실정이다. 수소출하센터는 수소공장에서 생산된 수소를 모아 각 수소 충전소에 배분하는 유통 허브기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월 말 수소출하센터 구축 보조사업을 공고했으나, 지원 기관·기업이 전무해 지난 4월 재공고 끝에 5월 초 마감됐다. 그러나 24일 산자부 문의결과 수소출하센터 사업에 지원해 심의에 들어선 기관은 여수 1곳뿐, 경기도 관련 기관이나 업체는 전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산자부 관계자는 “출하센터가 신규 사업이다 보니 초반에 공고를 내 준비가 덜됐던 것 같다”며 “올해 하반기나 다음 달 중 재공고를 낼 예정이다. 하반기에 지원이 더 들어올 것”이라 설명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이에 대해 “정부가 수소출하센터 설치를 위한 중재역할을 하는 등 수소 벨류 체인(Value-chain, 가치 사슬)을 구성해야한다”고 지적한다.

 

이어 “수소출하센터는 말단에서 일반 수소차에 수소를 공급하는 수소충전소와 수소공장 사이에서 매개체-도매 역할을 한다. 이것이 없다면 수소 경제 활성화에 상당히 큰 구멍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당장 수소사업은 수익성으로 연결되지 않는 모델”이라며 “정부가 인센티브를 주고 체계적인 수소 진흥 사업을 모색하는 등, 실질적인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고민이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현지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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