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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세균, 전국 5대 주요도시 '철도 지하화' 공약 꺼내

 

‘경제대통령’을 내걸고 대권에 나선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서울·대전·대구·부산·광주 등 전국 주요 도시의 철도를 지하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정 전 총리는 30일 기자회견에서 “여러 지자체와 주민들의 탄원을 제기했지만 철도 지하화는 아직도 풀지 못한 숙원사업으로 남았다”며 “도심을 지나는 철도를 지하화해 그 위에 생기는 대규모의 국공유지에 공원과 문화시설, 체육시설, 주거시설 등을 짓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대통령 직속으로 '철도지하화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직접 챙겨나갈 생각"이라며 ”그동안 철도 지하화의 걸림돌은 예산 문제였다. 철도부지 일부를 민간에 매각하거나 부지의 용권을 이전해 비용의 일부를 충당하고, 철도역사 등 수익활동이 가능한 부분은 민간이 BTO방식으로 개발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철도 지하화 검토 구간은 ▲서울 중심 수도권은 서울역~당정역 약 32km ▲대전 신대동~판암 나들목 경부선 13km 및 대전 조차장~가수원 호남선 11km ▲대구, 서대구역~고모역 약 11km ▲부산 구포~부산진역 약 13.1km ▲광주 광주역~송정역 약 14km 등이다.

 

그는 "도시기능을 회복하고, 균형발전을 촉진하며,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면 언제까지 예산타령만 하고 있으면 안 된다"며 "수도권 7개 자치구의 의뢰로 연구한 '경부선 지하화 기본구상' 자료에 의하면 투자비용 약 14조원에 대해 생산유발효과 28조원, 부가가치유발효과 10조원, 임금유발효과 4조원으로 비용보다 편익이 훨씬 크다"고 말했다.

 

또 "연구에 의하면 수도권 29만명, 5대 도시 전체로 50만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면서 “과감하게 길을 찾는게 국가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박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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