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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외식물가 잡을까…소비자단체 '배달앱 배달비 공개'

정부·소비자단체, 배달앱 3곳 배달비 조사 및 공개
배달비공시제도 통해 시장 경쟁력 높이고 외식물가 안정화 추구
이은희 인하대 교수 "교정 효과는 기대...배달비 인하는 글쎄"

 

우후죽순 치솟는 외식 물가를 잡기 위해 정부와 소비자단체가 칼을 빼 들었다.

 

21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다음 주 초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등 3개 배달앱별 배달비를 조사, 공개할 예정이다.

 

시범 조사를 통해 처음 배달비가 비교 공개되는 지역은 서울에 한정됐으며 음식은 치킨과 떡볶이(분식)이다.

 

이와 함께 배달 거리별 수수료 정보, 최소 주문액 등 주문 방식 차이에 따른 금액도 공개된다.

 

향후 배달비 조사는 경기도 등 일부 지역으로 범위를 확장하고 품목 역시 늘릴 계획이다.

 

협의회는 이번 공개를 시작으로 협의회와 소비자원 홈페이지를 통해 한 달에 한 번씩 배달비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정부는 협의회의 배달비 공개와 별개로 배달비 실태조사 추진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오는 23일부터 12개 외식 품목(죽, 김밥, 햄버거, 치킨, 떡볶이, 피자, 커피, 짜장면, 삼겹살, 돼지갈비, 갈비탕 등)의 프랜차이즈별 가격과 등락률을 '더(The) 외식', 농산물유통정보(KAMIS) 홈페이지에 매주 공표한다.

 

이처럼 정부가 외식 물가 잡기 총력전을 펼치는 이유는 지난달 외식물가 지수가 폭등한 것에 따른 조사로 추측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1월 외식물가 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해 2009년 2월(5.6%) 이후 근 13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갈비탕이 11.0%로 가장 많이 올랐고 생선회(9.4%), 소고기(8.0%), 김밥(7.7%), 햄버거(7.6%), 설렁탕(7.5%), 라면(7.0%), 짜장면(6.9%), 치킨(6.3%), 삼겹살(5.9%), 돈가스(5.7%) 등이 일제히 상승했다.

 

가공식품 역시 같은 기간 4.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중 국수가 27.8%로 대폭 증가했다.

 

이런 외식품목 가격 상승은 식자재 가격 급등과 수요 확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지만 오름세 주요인으로 꼽히는 배달비 등을 공개해 시장 감시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정부와 소비자협회의 가격 공개로 배달비 감소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의 입장이다.

 

실제로 현재 한국소비자원과 통계청은 소비자물가조사를 통해 외식물가 지수 혹은 가격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평균 가격 동향을 공개했던 기존 정보와 달리 개별 브랜드 가격을 공개한다는 점에 차이가 있지만, 그 실효성은 미비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배달비공시제도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배달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하며 이를 교정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배달비 상승의 근본적인 원인은 단건 배달의 증가,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배달 수요가 증가하지만 이를 흡수할 수 있는 공급(배달 기사 수)이 맞지 않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며 "공시제도는 이런 근본적인 배달비 상승 요인을 잡을 수 없어 직접적인 배달비 인하 효과를 불러오긴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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