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는 고도성장과 무한경쟁 사회에서 협동과 연대를 통해 사람 가치를 중시하며 경제적 이윤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로 전환해 가는 경제활동이라 할 수 있다. 지속가능경영, 지역사회문제 해결, 사회적가치 창출, 공유가치창출(CSV), 기업가정신, 자율경영공시, 윤리경영 등이 사회적기업 창업과 연관된 키워드들이다. 효율과 경쟁 중심의 자본주의 시장경제 속에서 발생하는 양극화, 고령화 사회, 환경문제 등 많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식의 사회적경제기업 창업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를 보인다.
창업과 관련된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사회적 이슈나 문제에 대한 이해당사자들의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문제해결자로서 단체나 활동가들의 참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면밀하게 검토한 후 그에 부합하는 조직화나 창업 단계로 이어 가야 한다. 사회적 기업가에게는 삶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들을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과정이나 활동을 통해 미래의 불확실성과 위험에도 불구하고 모험정신을 발휘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와 추진력이 요구된다. 경청과 공감 그리고 배려와 나눔에 기반하는 소통과 올바른 태도가 사회적경제가 필요로 하는 사회적기업가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혁신적인 사회적기업가는 좋은 비즈니스모델을 기획하여 다양하고 질 좋은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해 낸다.
제조업과 서비스업, 기술(R&D)과 비기술, 독립사업과 프랜차이즈 창업, 단독과 팀, 무점포와 점포, 개인과 법인, 협동조합과 소셜벤처 등 창업 과정에서 수많은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그에 따른 성과의 차이는 예상을 훨씬 뛰어넘기도 한다. 사업화 가능한 아이템을 선별하여 비즈니스모델을 기획하고 그 가운데 최적의 모델을 선정하고 기술성, 시장성 및 사업성을 분석·평가한 내용을 사업계획서에 잘 담아내면 창업 준비가 마무리된다.
‘온라인 법인설립시스템’은 창업과 관련된 여러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법인설립을 쉽고 편리하게 도와주며, 법인 유형별 설립정보를 온라인상에서 입력함으로써 어렵지 않게 법인설립에서부터 사업자등록까지 진행할 수 있다. 법인설립 등기나 사업자등록 업무를 창업자가 직접 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으나, 여의치 않으면 법인설립지원센터나 법무사무소 등 외부 지원을 받아 적은 비용으로 법인설립을 진행할 수 있다. 창업 초기에는 최소의 인력으로 생존 단계를 극복해야만 하는 경우가 많다. ‘국세청 홈텍스’를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세금 납부 등 최소한의 업무를 처리할 수만 있으면 세무회계 법인 등 외부 도움을 받음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회사를 운영하며 안정화 단계로 진입할 수 있다.
사회적경제 DNA 속에는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사회공헌 활동에 최선을 다하며,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만 한다는 ESG 경영 이념이 깊게 새겨져 있다. 창업과 생존 단계를 이겨낸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ESG 경영을 통해 지속성장과 온전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견인해 가리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