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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연구원, 경기 남‧북부 격차 해결책으로 GTX 중심 역세권 개발 등 3대 전략 제시

북부 저성장 원인으로 중첩규제 지목…성장 돌파구 필요

 

경기연구원이 혁신테크노밸리 조성, GTX 중심 광역복합 대중교통 역세권 개발, 규제자유특구 설치를 제안하는 내용의 ‘경기북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3대 전략’ 보고서를 10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도는 남부와 북부가 지역경제 격차 문제를 겪고 있는데, 경기북부의 지역총생산 연평균 증가율(2015~2018년)은 3.5%로 남부 4.46%보다 낮다.

 

또 2019년 기준 북부 제조업종 사업체 수는 경기도 전체 제조업(13만3000개)에서 13.74%만을 차지하고 있으며 북부에는 연구소가 1380개로 도 전체 1만2806개의 11.8% 수준에 불과하다.

 

연구원은 저성장의 원인으로 수도권정비권역,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중첩규제를 지목하며 접경지역 특수성, 누적된 기회비용, 주민들의 제한된 기본권 등을 고려해 성장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3대 전략으로 우선 경기북부 중심산업인 섬유‧가구산업을 전략적으로 고도화하고, 신산업이 형성될 수 있는 혁신 테크노밸리를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기존 ‘양주‧포천‧동두천 글로벌 섬유‧가죽‧패션 산업특구’ 지역에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해 기업들과 연계성을 강화하고, 남양주‧파주‧포천 등 가구 사업체가 다수 분포하는 지역에 가구산업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해 기업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자고 했다.

 

이어 양질의 노동력 공급 요인으로 GTX 중심 광역 복합 대중교통 역세권 개발을 제시했다. 양주까지 연결된 GTX-C 노선과 수도권 제1‧2 순환고속도로를 활용해 경기 동북부 도시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자는 내용이다.

 

특히 광역 복합 환승 기능과 동시에 교육‧거주‧문화‧레저‧일자리를 한번에 해결하는 중심 도시 역할을 부여하자고 강조했다.

 

끝으로 접경지역 등 수도권 낙후지역의 규제자유특구 추가 지정이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양분하는 규제 방식보다는 지역의 발전상황과 실정을 고려한 맞춤형 규제 특례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조성택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경기북부의 도약을 위해 산업고도화와 테크노밸리 및 혁신 클러스터 조성 등 신규자본의 유치가 필요하다”며 “경기북부가 일자리‧문화‧주거가 어우러지는 동북권 발전 중심지로 탈바꿈돼 미래 한반도 경제권 중심지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기웅 수습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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