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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신 장군이 '중국' 문명?…중국 신작 모바일 게임에 거센 비판

신작 모바일게임 '문명정복' 출시 광고에 이순신 장군 소속 문명 오기
서경덕 "선을 제대로 넘었다…中 그동안 게임을 '문화공정' 수단으로 활용"
게임사 "불미스러운 일 죄송…이미지 편집상 단순 실수, 즉시 삭제"

 

이순신 장군의 소속 문명을 '중국'으로 표기한 중국의 모바일 게임에 대한 논란이 거세다.

 

중국 게임사 '4399'의 한국법인 '4399코리아'는 지난 16일 신작 모바일 게임 '문명정복'을 출시하고 관련 광고를 게재했다. '문명정복'은 한국, 일본, 중국, 로마, 아랍 등 세계 8대 문명이 등장하는 전략 게임이다.

 

하지만 공개된 광고에서는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인 이순신 장군을 '중국 문명'으로 표기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국내 누리꾼들은 "역사 왜곡"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그간 중국이 한국 고유의 음식인 김치를 자신들의 문화라고 주장하고, 고구려의 역사 또한 침탈하는 등 동북공정을 일삼아 온 사례가 상기되며 비난은 더욱 거셌다.

 

특히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19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정말이지 말문이 막힌다. 선을 제대로 넘었다"고 직격했다.

 

이어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중국이 게임을 통해 지속적인 '문화공정'의 수단으로 활용해 왔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 교수는 지난 2020년 중국 게임사 페이퍼게임즈가 출시한 스타일링 게임 '샤이닝니키'가 한국 진출을 기념하면서 '한복' 아이템 의상을 선보였는데, 중국 누리꾼들이 "한복은 중국 것"이라고 반발한 사례와 2021년 '스카이: 빛의 아이들'의 개발사 댓게임컴퍼니의 제노바 첸 대표가 '갓'을 중국 전통문화라는 취지의 발언을 남겨 논란이 됐던 것을 언급했다.

 

서 교수는 "모바일 게임은 아동과 청소년에게 접근성이 좋은 만큼 잘못된 문화와 역사의식을 심어줄 수 있기에 큰 우려가 되는 게 사실"이라면서 "향후 중국 게임에서 우리의 문화와 역사를 또다시 왜곡하면, 비난과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대응해 올바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한편, 논란이 확산하자 '4399코리아'는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일부 광고에 문명과 영웅의 명칭이 잘못 기재되었음을 확인했으며 즉시 삭제 조치했다"라며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이미지 제작을 위해 작업하던 중 편집 실수가 발생했으며 별도 검수를 받지 않은 상태로 광고에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라면서 "문명과 영웅의 명칭이 잘못 기재된 것은 이미지 편집상의 실수로 인한 광고 이미지만의 문제였으며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버전으로 서비스 중인 게임 내에서는 영웅 설명 및 스토리를 통해 올바른 소속 문명을 정상적으로 표기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 경기신문 = 배덕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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