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는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권익 보호 및 노무 정보 제공을 위해 ‘보육교직원 권리수첩’을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보육교직원 권리수첩’은 도 육아종합지원센터가 기존의 ‘2022년 어린이집 노무사례집’을 기반으로 제작했다.
수첩에는 근로계약 체결, 근로‧휴게시간, 연장근로의 제한, 휴일, 휴가, 고객응대근로자 보호조치 등 어린이집에 적용되는 포괄적인 노무 정보를 담았다.
또 올해 5월부터 시행한 ‘보육교직원 고충처리 창구 운영’ 사업으로 상담한 노무 사례들도 포함됐다.
해당 사업은 도내 설치된 어린이집의 보육교직원에 영유아보육법과 2022년 보육사업 안내, 어린이집 운영, 교사 업무 및 처우 상담, 공인노무사를 통한 전문 인사·노무 상담, 심리상담 등을 제공한다.
권리수첩은 어린이집 소재지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받아볼 수 있으며,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 누리집에서 모바일 등으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어린이집 노무 관련 문의나 개별 노무 상담은 유선(031-8019-9772) 또는 실시간 비대면(네이버톡톡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으로 진행된다.
홍성호 도 보육정책과장은 “보육교직원의 건강하고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을 위해 ‘보육교직원 권리수첩’을 제작했으며 보육교직원의 인권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기웅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