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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취약계층 지원책 속속 마련…5일부터 ‘120’ 콜센터 개통

복지 위기 처한 도민…120 콜센터 통해 전문 상담 등 연계
지난달 25일 개설 임시 핫라인(010-4419-7722) 당분간 운영
추석 연휴도 운영…초기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전화 한 통에

 

경기도가 복지 위기에 처한 취약계층 도민을 대상으로 한 ‘120 긴급복지 상담콜센터’를 5일 공식 개통한다. 전화 한 통만으로 긴급 상담, 복지지원 연계, 사후관리 등이 가능해진다. 

 

상담 접수처가 변경돼도 지난 25일 개설한 임시 핫라인(010-4419-7722)은 당분간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생활고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이나 그 이웃 등도 ‘031-120’으로 연락하면 음성 안내에 따라 1번(복지)을 눌러 긴급복지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4일 도에 따르면 긴급복지 콜센터에는 보건‧복지 분야 공무원 6명이 배치돼 평일이나 주말 상관없이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한다. 

 

추석 연휴에도 정상 운영하는데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는 상담 예약만 가능하며 보건‧복지 공무원이 출근 후 예약 번호로 바로 연락하는 방식이다.

 

도는 초기 상담 이후 신속한 조치를 위해 도 담당 부서 및 시‧군과 연계 체계를 갖췄고 상담자가 사례 종결 때까지 관리한다. 

 

한편 임시 핫라인에는 지난 1일 오후 1시 기준 총 177건(전화 110건, 문자 67건)이 접수됐다. 이 중 일반 민원을 제외한 복지 상담 문의는 94건이다. 이 가운데 10건이 종결됐고 73건은 전문 상담 후 지원 검토 중이다. 11건은 상담 진행 중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25일 SNS를 통해 “힘들었던 시절 인생의 막다른 골목에 있다고 생각하며 절망을 느낀 적이 있다”며 “복지는 시혜가 아니라 권리다. 조금도 주저하지 마시고 핫라인으로 연락을 달라고 간절한 마음을 담아 진심으로 요청한다”고 전한 바 있다.

 

[ 경기신문 = 김혜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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