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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위기상담 ‘핫라인’ 2주간 운영…256건 상담 요청 들어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6일까지 접수…복지 상담은 160건
도, 46건 조치 완료, 나머지 114건은 상담 진행·추적 관찰

 

경기도가 취약계층 등을 지원하기 위해 신설한 ‘긴급복지 핫라인’을 2주가량 운영한 결과, 총 256건 중 160건의 복지 상담 요청이 들어왔다. 도는 이 가운데 46건을 해결했다고 6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지난달 25일부터 생활고를 겪는 도민이 전화 한 통만으로 긴급 상담, 복지지원 연계, 사후관리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임시 긴급복지 핫라인(010-4419-7722)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지난달 25일부터 6일 오전 9시까지 13일간 임시 핫라인으로 접수된 전화는 180건, 문자는 76건 등 총 256건이다. 이 중 복지 분야 내용은 160건이다.

 

도는 160건 중 46건을 기존 복지제도와 연계 지원하거나 민간후원금으로 물품을 제공하는 등 복지서비스 제공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사례로 A씨는 암수술 후유증과 교통사고 여파로 거동이 불편해 일자리도 구하지 못한 채 어렵게 지냈다. 월세는 반년가량 밀리고 건강보험료도 내진 못했던 그는 긴급복지 핫라인을 통해 지원금 수령 및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체납 건보료 탕감 등을 지원받았다. 

 

A씨처럼 제도적 지원을 받은 사례 외에도 긴급한 생계 위기 극복을 위해 민간 지원으로 현금 50만 원을 지원하거나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연계한 체납보험료 탕감, 식료품 박스, 반찬 쿠폰 등의 실물 지원도 이뤄졌다. 나머지 114건은 상담이 진행 중이다. 

 

도는 1차 도 전문상담사, 2차 읍면동 담당자로 나눠 심층 상담을 진행하며 제도적 지원은 물론 민간단체를 통한 지원 방법도 모색하고 있다. 

 

도는 초기 상담 이후 신속한 조치를 위해 도 담당 부서 및 시‧군과 연계 체계를 갖췄으며 상담자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조치가 완료될 때까지 끝까지 추적 관찰할 계획이다.

 

도는 핫라인을 지난 5일부터 운영한 ‘120긴급복지 전용 콜센터’와 당분간 병행 운영할 예정이다.

 

윤영미 도 복지정책과장은 “핫라인은 보건복지 분야 전문상담사가 초기 상담 후 맞춤형 복지지원을 연계하는 것은 물론 관할 읍면동의 사후관리까지도 하고 있다”며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함께 살펴 불행한 일을 막을 수 있도록 힘을 합치길 바란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김혜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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