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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경기도 교통약자 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방안 강구할 것”

2일 경기도의회 제365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
11개 시·군만 연결…“앞으로 더 확대할 수 있는 방안 마련”
“장애인 이동권 문제에 대해 도가 더 신경 쓰도록 할 것”

 

경기도 교통약자 이동 편의를 위해 설치된 ‘경기도 광역이동지원센터’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관련 기사 2022.7.26. 3면 ‘유명무실’한 광역이동지원센터)이 나온 가운데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활성화에 신경 쓰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난 2일 경기도의회 제365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경기교통공사가 양주시에 11개 시·군을 연결하는 교통약자 광역이동지원시스템을 구축했는데 큰 애로사항은 실제 운영은 시·군이 하고 연계를 도에서 하는 게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은 11개 시·군이 연결돼 있는데 앞으로 더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장애인 단체와는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눴다. 앞으로 장애인 이동권 문제에 대해 도가 더 신경쓰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유호준 의원은 김 지사에게 “경기도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 관련 조례가 있는 걸 아느냐”며 지난해 12월 양주시에 설치된 경기도 교통약자 광역이동지원센터 개선 계획에 대해 질의했다. 

 

유 의원은 “지난 9월 도의회에서 정책 토론회를 열었을 때 한 토론자가 이천에서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했는데 돌아갈 때는 이용을 못한다고 해서 이유를 여쭤봤더니 이천에선 콜택시 이용이 가능한데 수원에는 등록이 돼있지 않아 이용할 수 없었다는 고충을 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신문은 지난 7월 도내 교통약자들의 이동 현실을 동행취재 등을 통해 연속 보도했다.

 

기초지자체마다 이동지원센터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과 예산 부족으로 광역이동지원센터 통합 운영이 지연되면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도는 도내 31개 시‧군의 이동지원센터를 연계한 광역이동지원센터를 설립했지만 당시 10개 시‧군만 통합이 이뤄져 당초 목적대로 교통약자들의 편의를 증진하는데 한계를 드러낸 바 있다. 

 

[ 경기신문 = 김혜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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