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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라 수소클러스터 4월 예타 통과 불투명…인천시 ‘난감’

 

인천시가 오는 4월 청라국제도시 수소클러스터 조성 여부 최종 결정을 앞두고 난감하다.

 

당초 계획한 부생수소 생산시설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빠졌고, 수소클러스터를 추진하는 전국 지자체 5곳 중 유일하게 수도권에 위치해 가산점마저 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14일 시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청라에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도시형 수소생산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해 오는 3월 중간평가와 4월 종합평가를 거쳐 예타 통과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기재부는 지난 2021년 8월 인천(부생·청정수소생산)과 강원(수소저장·운송), 경북(수소연료전지), 울산(수소모빌리티), 전북(그린수소생산) 등 전국 5곳 지자체를 수소클러스터 구축사업 예타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했다.

 

시는 청라에 2733억 원(국비 1171억 9000만 원, 시비 1226억 9000만 원, 민자 334억 6000만 원) 규모 사업비를 투입해 부생·청정수소 생산시설과 수소산업 집적화단지, 수소 테스트베드 시설, 수소산업지원센터 등 건립을 계획했다.

 

하지만 당초 예타조사 대상에 들어갔던 부생수소 생산시설과 집적화단지 조성이 제외되면서 문제가 생겼다.

 

청라 수소클러스터의 핵심은 수소생산이다.

 

시는 국비 조달을 통해 수소생산에 필요한 정제설비를 구축할 계획이었지만, 지난 2019년 수소클러스터 기획과제 선정 이후 예타대상 선정 등 행정절차가 늦어지며 청라에 들어선 민간에너지 기업 SK E&S㈜가 자체적으로 설비를 마련했다.

 

SK E&S㈜는 기존 계획대로 SK인천석유화학과 연계해 올해 말부터 연간 3만톤의 부생수소를 생산한다.

 

예타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기업에서 부생수소 생산시설을 구축했다는 이유로 국비 지원 필요성이 없어졌다고 판단했다.

 

또 시에서 계획한 수소산업 집적화단지 예정지 역시 지난해 6월 검단2일반산업단지와 함께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돼 별도의 단지 조성이 필요 없다고 봤다.

 

청라 수소클러스터의 비용대비편익(B/C)값 산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생수소 생산시설이 예타조사에서 빠지자 시는 난감할 뿐이다.

 

그동안 수소클러스터 조성을 기반으로 생산시설 구축에 대한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왔기 때문이다.

 

또 타지자체는 지방에 있다는 이유로 예타조사에서 경제성(30~45%)·정책성(25~40%)에 지역균형발전(30~40%)을 더해 평가받지만, 인천은 경제성(60~70%)·정책성(30~40%)만 고려돼 처음부터 불리한 위치에서 시작했다.

 

시 관계자는 “청라에 수소산업과 관련된 대기업들이 들어선 이유는 시에서 집적화단지와 테스트베드, 지원센터 조성 등을 기반으로 주민수용성을 사전에 확보했기 때문”이라며 “행정절차 지연으로 기업에서 설비에 자체 투자를 한 것이 예타조사 과정에서 민간 가능 영역으로 판단돼 불리한 위치가 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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