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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0월부터 지역주민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전면 무료

영종대교 10월, 인천대교 2025년 말 통행료 단계적 인하
일반이용자는 영종대교 상부·하부 3200·1900원, 인천대교 2000원
통행료 인하로 인천시 재정 부담은 큰 변동 없을 것으로 예상

 

올해 10월부터 인천 영종·용유지역과 옹진군 북도면 거주 주민들은 영종대교와 인천대교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인천시와 국토교통부는 28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와 ‘영종·용유지역과 옹진군 북도면 거주 주민 통행료 무료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국토부는 경제여건 변화 및 공공기관 재무여건 등을 고려한 통행료 인하 방안을 마련했고, 시는 국토부 방안에 맞춰 전면무료 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영종대교(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 인천대교 통행료를 단계적으로 인하할 계획이다.

 

영종대교의 경우 올해 10월부터 통행료를 편도기준으로 상부도로는 6600원에서 3200원으로 하부도로는 3200원에서 1900원으로 인하한다.

 

인천대교는 공공기관 투자 여건 금리 등을 고려해 2025년 말까지 통행료를 현행 5500원에서 2000원으로 인하할 계획이다.

 

시는 국토부가 영종대교 통행료를 인하하면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인하된 통행료 전액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별개로 올해 10월부터 영종대교와 마찬가지로 지역주민들에게 통행료 5500원을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통행료 전면무료는 해당 지역주민들의 이동권 보장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한 조치다.

 

앞서 시가 지난 24일 영종대교 상부도로에 대해 지역주민 통행료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으나 이번에 획기적으로 전면무료 방침을 결정했다.

 

지원 대상은 기존처럼 가구당 차량 1대(경차 1대 추가 지원)며 1일 왕복 1회만 지원된다.

 

통행료 전면무료와 함께 지역주민 통행료 지원 전용 하이패스 시스템도 올해 10월 시행을 목표로 추진된다.

 

하이패스 시스템이 도입되면 요금소(톨게이트)에서 카드 접촉에 따른 불편과 이로 인한 교통 체증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 인천대교를 이용하는 영종·용유지역과 옹진군 북도면 거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난 2004년부터 통행료를 지원해 오고 있다. 지난해엔 177여억 원을 지원했다.

 

지역주민 통행료를 전면 무료로하더라도 국토부가 통행료를 인하함에 따라 기존과 큰 차이 없는 연간 약 183억 원(영종대교 97억 원, 인천대교 86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아울러 2025년 말 인천대교 통행료가 추가 인하되면 시가 부담할 예산은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유정복 시장은 “이번 통행료 무료 결정은 지자체와 정부 부처가 함께 힘을 합쳐 만들어낸 성공적인 정책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좋은 정책을 만들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소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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